제1장 명명덕明明德
강고 왈 (康誥 曰) :
극 명덕 (克 明德)
태갑 왈(大甲 曰):
고시 천지 명명(顧諟天之 明命) 제전 왈(帝典 曰):
극명준덕(克明峻德)
개자명(皆自明) 야也
● [상서] <강고편> 에서 말했다.
" 크게 드러나 빛나신 아버지 문왕께서는 천부의 덕성을 한껏 밝혀 만백성에게 널리 은덕을 베푸셨도다." < 태갑편> 에서 말했다. " 탕왕湯王께서는 항시 이 하늘이 내린 밝고 빛나는 사명使命을 생각 하셨소이다." <요전편 堯典篇> 에서 말했다. " 요임금께서는 능히 그 위대하고 숭고한 덕성을 밝혀 널리 은덕을 베푸셨도다." 이는 모두 각기 스스로 자신의 명덕을 밝혀 널리 베풀어야 함을 일깨운 것이다.
※
1,강고 왈 (康誥 曰) : 상서/주서의 편명. 상서는 중국 고대 역사 문헌으로 書,書經이라고 하며 우서虞書, 하서夏書,상서商書, 주서周書로 엮어져 있음. 강고편은 주나라 건국 초기에 나이 어린 성왕을 섭정한 주공이 아우 강숙을 위나라 제후에 봉하며 훈계한 말을 적은 글로 경천보민 ㆍ명덕신벌해야 함을 강조함.
**경천보민은 천명을 따르고 백성을 성심으로 보호함.
** 명덕신벌은 형벌을 신중하게 행하여 억울한 사람이 없도록 해야 한다.
2,극 (克)/能
3,명덕 (明德)은 덕을 밝히다는 뜻이니 곧 덕을 온 백성에게 베풀라는 말이다.
4,태갑 왈(大甲 曰): 大甲/太甲으로 상서/商書의 편명. 상나라 개국 군주인 탕왕 사후에 왕위를 계승한 태갑이 무도한 정치를 일삼자, 재상 이윤이 태갑을 탕왕의 능이 있는 동궁에 보내 근신 시키다가 3년 후에 도성으로 불러 들어 왕좌에 오르게 함.
5,고(顧)는 마음에 새김
6,시( 諟)는 是와 같음
7, 명명( 明命)은 광명한, 광휘한
8,제전 (帝典 ):
9,준덕(峻德) 은 대덕과 같은 의미
10,자명(自明) 스스로 덕을 밝혀 널리 베품
11,야(也) 끝맺음 어조사.
12,탕왕(湯王)은 중국 상(商)나라의 초대 국왕. 묘호는 태조(太祖) 왕호는 대을(大乙), 휘는 리(履). 성탕(成湯), 성당(成唐) 등 여러 이칭으로도 불린다.
명재상 이윤(伊尹)의 보좌로 명조(鳴條) 전투에서 대승하며 하(夏)나라의 폭군 걸왕(桀王)을 패사시켰다. 박(亳)에 수도를 정하고 상(商) 왕조를 건국했으며 제도를 정비했다.<나무 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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