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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카 다르마의 논어 공부/대학 중용

대학/경문 3

by 돛을 달고 간 배 2023. 1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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古之欲明明德於天下者
고지욕명명덕어천하자
先治其國선치기국

欲治其國者 욕치기국자
先齊其家선제기가

欲齊其家者욕제기가자
先修其身선수기신

欲修其身者욕수기신자
先正其心 선정기심

欲正其心者 욕정기심자
先誠其意 선성기의

欲誠其意者 욕성기의자
先致其知 선치기지

致知在格物 치지재격물

物格而後知至 물격이후지지
知至而後意誠 지지이후의성
意誠而後心正 의성이후심정
心正而後身修 심정이후신수
身修而後家齊 신수이후가제
家齊而後國治 가제이후국치
國治而後天下平 국치이후천하평

自天子以至於庶人 자천자이지어서인
壹是皆以修身爲本 일시개이수신위본
其本亂而末治者
기본란이말치자
否矣부의
其所厚者 기소후자
薄박
而其所薄者 이기소박자
厚후
未之有也미지유야


♤♤♤
옛날에 자신의 밝고 선한 덕성을 온 천하에 두루 밝혀 평천하하려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나라를 다스려 부강하게 하고, 자신의나라를 다스려 부강하게 하려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집안을 가지런히해 평안하게 하며, 자신의 집안을 가지런히 해 평안하게 하려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심신을 수양해 품성을 도야하고, 자신의 심신을 수양해 품성을 도야하려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마음을 바루어 맑고 밝게하며, 자신의 마음을 바루어 맑고 밝게 하려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뜻을 참되고 정성스럽게 가지고, 자신의 뜻을 참되고 정성스럽게 가지려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지식과 지각을 지극히 했는데, 지식과 지각을 지극히 함은 곧 온갖 사물의 이치를 궁구해 밝히는 데 달려 있다.

온갖 사물의 이치를 궁구해 통달한 후에야 비로소 지식과 지각이 지극해지고, 지식과 지각이 지극해진 후에야 비로소 뜻이 참되고 정성스러워지며, 뜻이 참되고 정성스러워진 후에야 비로소 마음이 바루어져 맑고 밝아지고, 마음이 바루어져 맑고 밝아진 후에야 비로소 심신이 수양되어 품성이 닦이며, 심신이 수양되어 품성이 닦인 후에야 비로소 집안이 가지런히 평안해지며, 집안이 가지런히 화목해진 후에야 비로소 나라가 다스려져 부강해지고, 나라가 다스려져 부강해진 후에야 비로소 온 천하가 태평하게다스려질 수 있다. 따라서 천자에서부터 서민에 이르기까지 사람은  누구나 다 심신을 수양해 품성을 도야함을 근본으로 해야한다. 근본이 바로 서지 않고도 말단이 다스려지는 경우는 있을 수 없으며, 우선해야 할 바를 뒤로하고, 뒤에 해야할 바를 우선시하고도 일을 올바르게 이룬 경우는 또한 일찍이 없었다.

古之欲明明德於天下者
고지욕명명덕어천하자
先治其國선치기국
1, 명명덕어천하:밝은 덕을 천하에 두루 밝히어 드러나게 함, 세상을 잘 다스림. 古/옛날
欲/ 하려고 者/사람, 정치가, 군주, 제후
2, 國: 周대의 國(나라)은 천자가 형제, 친족,공신에게 나누어 주어 제후로 봉한 제후국을 말함. 제나라, 노나라, 정나라 등.

欲治其國者 욕치기국자
先齊其家선제기가
1.욕치기국자: 자신(자기)의<其> 나라<國>를 다스리려 하는<欲治> 자/사람/정치가<者>
2.선제기가: 먼저<先>
제기가齊其家:자신의 집안을 잘 다스려 바로잡음. 제齊는 가지런히 정돈됨을 뜻하고, 가家는 혈연관계로 이루어진 대가족집단으로 제후로부터 받은 영지나 채읍에서 집단을 이룸.

欲齊其家者욕제기가자
先修其身선수기신
1. 자신의 집안을 화목하게 하려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심신을 수양하여 품성을 도야하였다.

欲修其身者욕수기신자
先正其心 선정기심
1. 자신의 심신을 수양하려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마음을 맑고 밝게 하였다.

欲正其心者 욕정기심자
先誠其意 선성기의
1. 자신의 마음을 맑고 밝게 하려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뜻을 참되고 정성스럽게 가졌다.

欲誠其意者 욕성기의자
先致其知 선치기지
자신의 뜻을 참되고 정성스럽게 가지려는 사람은,먼저 자신의 지식과 지각을 지극히 하였다.

致知在格物 치지재격물
1.지식과 지각을 지극히 함은 곧 온갖 사물의 이치를 궁구해 밝히는 데 달려있다.

物格而後知至 물격이후지지
~온갖 사물의 이치를 궁구해 통달한 후에야 비로소 지식과 지각이 지극해지고,  
知至而後意誠 지지이후의성
~지식과 지각이 지극해진 후에야 비로소 뜻이 참되고 정성스러워지며,

意誠而後心正 의성이후심정
~뜻이 참되고 정성스러워진 후에야 비로소  마음이  맑고 밝아지고,

心正而後身修 심정이후신수
~마음이 밝고 밝아져 심신이 수양되어  품성이 닦이며,

身修而後家齊 신수이후가제
~품성이 닦인 이후에라야 집안이 화목해진다.
家齊而後國治 가제이후국치
~ 집안이 화목한 이후라야 나라가 잘 다스려 지고
國治而後天下平 국치이후천하평
~나라가 잘 다스려진 이후에라야 천하가 태평할 수 있다.

自天子以至於庶人 자천자이지어서인
~따라서 천자에서부터 서민에 이르기까지
壹是皆以修身爲本 일시개이수신위본
누구나 다 심신을 수양해 품성을 도야함을 근본으로 해야한다.
其本亂而末治者
기본란이말치자
~근본이 바로 서지 않고는말단을 다스릴 수 없다
否矣부의
~ 그런 일은 없다<다스려지는 일>
其所厚者 기소후자
우선해야 할 것
薄박
~부차시, 뒤로, 멀리
而其所薄者 이기소박자
부차시해야 할 바를
厚후
~우선시
未之有也미지유야
일찍이 그런 일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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