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심명/증도가

증도가(證道歌) 91.사사공양(四事供養)

by 돛을 달고 간 배 2023. 10. 17.
반응형

사사공양 감사로 四事供養  敢辭勞 만량황금 역소득 萬兩黃金 亦銷得

● 네 가지 공양을 감히 수고롭다 사양하랴?
● 만량 황금이라도 녹일 수 있도다.

*** 대도를 성취하여 항사묘용을 쓰는 사람은 네가지 공양을 받을 자격이 참으로 있다. 그 네가지 공양이란 방사ㆍ의복ㆍ음식(향화)ㆍ의약이 대표적인 것입니다.
*** 대도를 성취한 사람은
아무리 좋은 집을 주어도 거기에 살 자격이 있고,
아무리 좋은 옷을 주더라도 입을 자격이 있고,
아무리 좋은 음식이나 향화를 올리더라도 먹거나 받을 자격이  있으며,
아무리 좋은 약을 주더라도 먹을 자격이 있다는 것입니다.
*** 대도를 성취한 사람은 만량의 황금을 소비해도 오히려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이 사람은 아무리 호화로운 생활을 하고 아무리 대접을 받는다 해도 조금도 과분함이 없을 만큼 돈를 성취한 가치가 이렇게 높다는 것입니다.
*** 하지만 도를 성취한 사람이 " 내가 도를 통했으니 집을 팔아 오너라, 논을 팔아 오너라" 고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만량의 황금을 소비할 역량을 가진 사람이라면 남의 바늘 한 끝도 받지 않으려는 사람입니다.
*** 영가스님 자신도 평생 내내 먹고 사는 것이 산으로 다니면서 산채를 뜯어 말리든지 절이든지 하여 그것만 먹으면서 밭에 심는 채소는 먹지 않을 만치 철저하게 검소한 생활을 했습니다. 그런 높은 가치를 내가 가질수록 실제 생활은 어렵게 하는 것이며 예전 스님들도 모두 그랬습니다.
*** 어떤 사람이 저 산 꼭대기로 꼭대기로 수미산 꼭대기까지 올라가서 훌륭한 사람이 되고 보니 자기는 어느덧 다른 사람들의 발 밑에 서 있더라는 얘기도 있습니다. 사람이 훌륭해지면 훌륭해질수록 하심下心을 더 한다는 말 입니다.
*** 대법을 성취한 사람일수록 철두철미하게 검박한 생활을 하게 되는 것이며, 건방지게 신도들에게 뭐든지 가져오라는 식으로 마구 사는 것이 아닙니다. 즉 말해서 대도를 깨친 가치를 들어 사사공양을 받을 수 있다하였지 현실에서 그렇게 살라고 한 말씀이 아닌 줄 각골명심 하여야 합니다. (성철스님 법어집 참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