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심명/증도가

증도가(證道歌) 90.항사묘용(恒沙妙用)

by 돛을 달고 간 배 2023. 10. 14.
반응형

부사의해탈력 不思議解脫力
묘용항사야무극 妙用恒沙也無極

● 부사의한 해탈의 힘이여
● 묘한 작용 항사같아 다함 없도다.

*** 중한 죄 중에 중죄를 지어 영원히 살아날 수 없는 사람도 참괴심을 가지고 철저한 신심을 내어 무상대법을 믿고 실천하면 자성을 확철히 깨쳐서 영원토록 자유자재한 사람이 되어 버리니 이것이 부사의한 해탈의 힘이 아니냐 하는 말입니다. *** 묘용妙用이라는 것은 자기에게도 이익이 있고 남에게도 이익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의 자성 가운데는 항하의 모래알 수 같은 그러한 대묘용이 있어서 다함이 없다는 말입니다.
*** 내가 흔히 " 중생들에게는 영원한 생명과 무한한 능력이 있다." 고 법문 하면, " 그러면 당신부터 무한한 능력을 보여봐라" 하는 식으로 대들면서 별별 구업(口業)들을 많이 짓는데, 그것은 자기의 마음 가운데 항사묘용이 있는 것을 부정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 중생들 마음 가운데 영원한 생명과 무한한 능력이 있다' 것은 내 말이 아니라 부처님 말씀입니다. 누구든지 이러한 무진보고無盡寶庫가 있어서 다함이 없는보배 곳집의 문을 열기만 하면 그 쓰임이 한량이 없습니다.
*** 고불고조뿐만 아니라 누구든지 자성을 개발하면 여기에 항사묘용이 갖추어 있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중생은 누구에게나 영원한 생명 속에 무한한 능력이 있어서 미래겁이 다하도록 자기에게도 이익되고 일체 중생에게도 이익되도록 대작불사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입니다.
*** 우리는 ' 부사의한 해탈의 힘'에 의지해서 공부를 성취함으로써 잠자고 있는 무한한 능력을 개발해야 합니다.
*** 자기의 생각만으로 부처님이나 조사스님의 법문을 맞추려고 하면 안됩니다.
내가 모른다고 거짓말이라고 비웃거나 비방하면 안되니다.
내가 설사 모르고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부처님이나 조사스님들이 모두 나보다는 수승한 분들이니 그 분들의 말씀을 이해해서 내가 따라갈 생각을 해야지, 내가 잘 모르고 이해가 안된다고 자꾸 반대만 하거 되면 어찌 되겠습니까? 참으로 생사에 자유한 해탈의 경지를 모를 뿐만 아니라  무간지옥만 깊어져서 영영 헤어나올 날이 없습니다.
*** 영가스님의 말씀과 같이
' 항사묘용이 끝이 없다 ' 는 이 길이 분명히 있으니 이 길을 믿고 따라가서 공부를 성취하여 누구든지 항하사恒河沙같은 묘용을 써 보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성철스님 법어집 참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