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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심명/증도가

증도가(證道歌)87.지범중장 (知犯重障)

by 돛을 달고 간 배 2023. 10.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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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범중장보리 只知犯重障菩提불견여래개비결 不見如來開秘訣

● 중죄 범하면 보리를 막는 줄만 알뿐
● 여래께서 비결 열어 두심은 보지 못하도다.

*** 사바라이 죄를 범하면 도에 장애가 되어서 불법을 성취하지 못한다고만 믿지 그것을 벗어나는 길이 있음을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바라이죄(波羅夷罪, 산스끄리뜨어: पाराचिक빠라찌까 라고 하며 바라이(波羅夷)죄는 비구나 비구니가 승단을 떠나야 하는 무거운 죄를 말한다. 비구와 비구니가 수지하는 구족계(具足戒)의 하나이다. 승려의 계율, 즉 구족계에서 가장 엄격하게 금하는 중죄로서, 바라이죄를 범하면 승려 자격을 잃고 승단에서 쫓겨난다.

바라이죄(波羅夷罪)로는 다음의 4종이 있다.

☆사음(邪婬): 음행
☆투도(偸盜): 도둑질
☆살생(殺生): 사람이나 동물 등 살아 있는 것을 죽임
☆망어(妄語): 거짓말, 특히 큰 거짓말, 예를 들어, 대접을 받기 위해 자기를 높이는 거짓말.( 출처-위키백과)
*** 비결秘訣이 있다고 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볼 때는 사바라이 죄를 범하면 지옥에 떨어져서 다시 살아날 수없고 불문에 영원히 다시 들어올 수 없는 것으로 되어 있지만, 그러나 부처님의 참된 말씀은 그렇게만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원융무애한 대지대비로써 극중 죄인까지도 다 살릴 수 있는 비결을 부처님께서 열어 놓으셨다는 것입니다.
*** 비결이란 다만 죄지은 사람만 제도하는 것이 아니라 죄를 짓거나 짓지 않거나 전체에 다 통하는 것입니다. 설사 불교를 아무리 억천만겁토록 비방하고 믿지 않고 반대하는 사람이라도 참으로  
'한번  뛰어넘어 여래지에 바로 들어가는 근본법' 을 만나서 이 법을 믿고 공부할 것 같으면 억천만겁토록 밖으로만 돌면서 쓸데없는 짓 하는 사람보다도 먼저, 당장에 한번 뛰어넘어 여래지에 들어가 버리기 때문에 그것이 일종의 비결이 된다는 것입니다.
*** 비결이란 성불을 가장 빨리 할 수 있는 근본 법입이지만, 이것은 죄를 장려하는 것이 아니라 죄를 지었어도 진실되게 참회하고 다시 불법으로 들어오라는 것이지, 죄를 아무리 지어도 괜찮으니 자꾸 죄를 지어가면서 공부해도 좋다는 말이 아닙니다.
*** 죄를 지어가면서 공부를 한다면 영원히 참괴심이 없고 불법을 반대하는 사람이 되는 만큼 이런 사람은 비결이 아니라 그보다 더한 어떤 것으로도 성불할 수 업흡니다. (성철스님 법어집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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