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심명/증도가

증도가(證道歌)93. 법중왕(法中王)

by 돛을 달고 간 배 2023. 10. 23.
반응형

법중왕최고승 法中王最高勝 하사여래동공증 河沙如來同共證

● 법 가운데 왕 가장 높고 수승함이여
● 강 모래알처럼 많은 여래가 함께  증득하였도다.
*** ' 법 가운데서 왕이요 또 가장 높다' 고 한 것은 반야의 근본 대 지혜의 한 마디가 백억법문보다 뛰어날 뿐만 아니라, 시방세계를 칠보로 둘러서 그 값을 치룬다 하여도 다할 수 없는 가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 값할 수 없는 보배를 써도 다 쓸 수 없다' 고 하는 것입니다.
*** 반야의 근본 도리를 나 혼자만 알고 나 혼자만 쓰는 것이냐? 그런 것이 아니라 항하수의 모래알 같은 수많은 부처님들도 모두 이 법에 의지하여 확철히 깨쳐서 성불했으니 미진수 여래가 과거에도 그러했고 현재에도 그러하며 미래에도 그러하리라는 것입니다.
*** 누구든지 이 대법을 성취하면 여래인 것이니 남자거나 여자거나 축생이거나 지옥중생이거나 병신이거나 백정이거나 가릴 것 없이 이 법을 바로 깨친 사람이면 모두가 관자재觀自在이며 여래如來라는 것입니다.
*** 그래서 미진수 여래가  모두 다 최상승법을 성취한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무슨 특권이 있어서 여래가 된 것이 아니라, 중생이라면 누구나 다 가지고 있고 누구나 다 같이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것을 분명히 믿고 노력하면 누구든지 석가도 될 수 있고 달마도 될 수 있음을 디 함께 같이 명심하고 노력하여야  할 것입니다. (성철스님 법어집 참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