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륜왕은 하늘에도 가시는 것이다.〔금륜은 금 수레고, 은륜은 은 수레고, 동륜은 구리 수레고,
철륜은 쇠 수레니, 네 윤왕이 칠보(七寶) 천자(天子)를 두시니, 왕위에 오르시는 날에 칠보가 하늘에서 날아왔다. 칠보는 일곱 가지 보배니, 금륜보(金輪寶)와 여의주보(如意珠寶)와 옥녀보(玉女寶)와 주장신보(主藏臣寶)와 주병신보(主兵臣寶)와 마보(馬寶)와 상보(象寶)이다. 금륜보는 수레바퀴가 一千살이니, 보배로 꾸며서 광명이 해와 달보다 더하니, 왕의 마음에 아무데나 가고자 하시면 그 수레가 절로 굴러서 잠깐 동안에 천하를 다 도시니, 그 수레를 본 나라는 함복을 하게 되는 것이다. 여의주보는 밤에 허공에 달면 그 나라의 끝까지 낮과 같이 밝다. 옥녀보는 옥 같은 여자니, 몸이 겨울엔 덥고 여름엔 차고 입에서 청련화 향내가 나며 몸에서 전단향 내가 나며 반찬을 먹어도 자연히 스러져 뒤보기를 아니하며, 여자에게 따르는 더러운 이슬이 없으며, 머리칼의 길이가 몸과 나란하며 키가 적지도 크지도 아니하고 살이 찌지도 여위지도 아니한 것이다. 전단향은 몸에 바르면 불에 들어가도 타지 아니하며, 제천(諸天)들이 아수라와 싸울적에 칼에 벤 곳에 전단향을 바르면 곧 아무는 것이다. 이 향이 고산(高山)이라는 산에서 나니, 그 산 봉오리가 소 머리와 같으므로 우두(牛頭) 전단향이라 하니, 우두는 소 머리다.
주장신보는 장을 주관하는 신하이니, 왕이 보배를 얻고저 하시면 그 신하가 손으로 땅을 가리키면 땅에서 칠보가 나고, 산을 가리키면 산에서 칠보가 나고, 물을 가리키면 물에서 칠보가 나고, 돌을 가리키면 돌에서 칠보가 난다.
칠보는 금(金)과 은(銀)과 유리(瑠璃)와 파려(파려)와 차거(차거)와 마노(마노)와 적진주(赤眞珠)다
주병신보는 병마(兵馬)를 주관하는 신하이니, 왕이 상병(象兵) 마병(馬兵) 거병(車兵) 보병(步兵)의 네 가지 병마를 얻고자 하시고 천 명이든지 만 명이든지 얼마라도 얻고자 하시면 잠깐 동안에 다 이루어 내니, 상병은 가르쳐서 싸움에 부리는 코끼리이고, 마병은 말에 탄 군사이고, 거병은 수레를 탄 군사이고, 보병은 걷는 군사다. 마보는 말이니, 빛이 밝아 파랗고 갈기에 구슬이 꿰어 있어서 솔로 빗기면 낡은 구슬은 떨어지고 곧 새 구슬이 생기니, 울음소리가 삼 사십 리 넘어 가며, 왕이 타시고 나서시면 천하를 하루 안에 다 돌아 오시되 그 말이 힘들어 하지 아니하며, 그 말이 밟은 땅은 모래가 금이 된다. 상보는 빛이 희고 꼬리에 구슬이 꿰어지고 힘이 보통 코끼리 백 마리 보다 더 세며 여섯개의 어금니를 가지고 있는데, 그 어금니 빛이 칠보를 비치며 왕이 타시면 천하를 하루 안에 다 돌아오시되 그 코끼리가 힘들어 하지 않으며 물을 건너도 물이 움직이지 아니하고 발이 젖지 아니한다. 千子는 천명의 아들이니, 하나가 어질어서 천명을 당하므로 천자(千子)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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