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7조. 반야다라般若多羅 존자
동인도 사람이며, 종성은 바라문이다. 부모를 모두 잃고 보살로 화현하여 불사를 일으켰다. 불여밀다를 만나 법을 얻고 교화를 펴면서 남천축에까지 이르니, 그 나라의 왕은 찰제리로서 이름은 향지香至였다. 조사가 왕의 재齋에 참석했을 때 다른 성인들은 모두가 경을 읽는데, 조사만은 경을 읽지 않으니, 왕이 물었다.
“어째서 스님은 경을 읽지 않습니까?”
조사가 대답했다.
“빈도는 숨을 내쉴 때에 모든 반연을 따르지 않고, 숨을 들이쉴 때에도 온蘊ㆍ계界33)에 머물지 않나니, 항상 이렇게 백천억 권의 경을 읽으니, 한두 권뿐이 아닙니다.”
그때에 대왕이 조사에게 구슬 하나를 바쳤는데, 광채가 찬란하였다.자세한 것은 『보림전』에 있다.
조사가 달마에게 말하였다.
“내 이제 이 정법안장을 그대에게 주노니,나의 게송을 들어라.”
第二十七祖般若多羅尊者東印土人姓婆羅門父母俱喪示化菩薩而作佛事得不如密多法行化至南天竺國國王剎帝利名香至師因赴王齋次諸聖盡轉經唯有師不轉經大王問師爲什摩不轉經師曰貧道出息不隨衆緣入息不居蘊界常轉如是經百千萬億卷非但一卷爾時大王賜師一珠光明耀然具如寶林傳也是化般若多羅告達摩曰我今將此正法眼藏用付於汝而聽吾偈曰
마음에서 모든 종자가 나되
현상으로 인하고 또 이치로 인한다.
과만果滿이면 보리가 원만해지리니
꽃이 피듯 세계가 일어난다.
心地生諸種
因事復因理
果滿菩提圓
花開世界起
조사가 화삼매火三昧에 들어 몸을 태우니, 송宋의 제5대 무제武帝의 효건孝建 4년 정유丁酉였다. 정수 선사가 찬탄하였다.
般若多羅化火焚身時當此土宋第五王武帝孝建四年丁酉歲矣淨修禪師讚曰
반야다라 존자는
어릴 때의 이름은 영락이다.
부모가 모두 죽으니
동서로 떠다녔도다.
般若多羅반야다라
幼名瓔珞유명영락
父母淪亡부모윤망
東西盤泊동서반박
한 번 거북의 털을 깨친 뒤에는
항상 물이 마름을 개탄하였다.
과만果滿의 보리菩提여,
도의 근원이 멀고도 넓도다.
一曉龜毛일효귀모
恒嗟水涸원차수고
果滿菩提과만보리
道源遼廓도원요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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