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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조. 사자師子 존자
중인도 사람이며, 종성은 바라문이다.자세한 것은 『보림전』에 있다.
그때에 조사가 바사사다婆舍斯多에게 말하였다.
第二十四祖師子尊者中印土人姓婆羅門具如寶林傳也爾時師子告婆舍斯多曰
“여래께서 정법안장을가섭에게 전하셨고, 이렇게 이 사람에게서 저 사람에게로 전해져 나에게 이르렀는데, 나는 이제 내가 지니고 있던 이 법과 승가리僧伽梨를 그대에게 맡기노니, 그대는 잘 지켜 끊이지 않게 하라. 나의 게송을 들어라.”
如來以正法眼付囑迦葉如是展轉乃至於我我持此法幷僧伽梨衣付囑於汝汝當護持無令斷絕而聽偈言
참으로 지견을 말한다면
지知와 견見이 모두 마음이다.
마음이 곧 지견이니
지견은 곧 지금과 하나로다.
正說知見時
知見俱是心
當心卽知見
知見卽于今
조사가 열반[還債]한 때는 중국의 전위前魏 제3대 소제少帝 기묘己卯였다. 정수 선사가 찬탄하였다.
此師還債時當此土前魏第三主少帝己卯歲矣淨修禪師讚曰
사자 존자는
인간과 하늘이 우러러보니
눈 속의 푸른 소나무요
구름 사이로 나는 학이로다.
師子尊者
人天仰譽
雪裏松靑
雲間鶴翥
법론法論의 북소리 울리자마자
법륜法輪의 말을 높이 몰았다.
삿된 무리를 꺾어 무찌르고
진리를 깨달아 왔다 갔도다.
論鼓纔聲
法輪高馭
挫拉邪徒
悟眞來去
출처:불교기록문화유산 아카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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