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देशबन्धः데샤반다ㅎ/한 곳에 고정함
👉 चित्तस्य 찓따스야/마음의
👉 धारणा다~라나/집중
💙 집중한다는 것은 한 장소, 대상 혹은 생각에 마음을 고정한다는 것이다. 한가지의 사실이나 목표점에 마음을 고정시키는 것을 명상의 훈련이라고 하며 이는 명상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 तत्र따뜨라/그 속에,거기에
👉 प्रत्यय쁘라뜨야야/인식의 흐름
👉 एकतानता에까따~나따~/일관된
👉 ध्यानम्드야~남/명상
💚 명상은 그 대상을 향한 끊임없는 인식의 흐름이다. 마치 불씨를 빌려주는 것과 같이 불길이 이어지니 이는 끊김이 없는 것이다.
👉तद्따드/그것
👉 एव에와/-처럼
👉 अर्थ아르타/대상
👉मात्र마~뜨라/단지
👉 निर्भासं니르바쌈/저절로 빛나는
👉स्वरूप스와루빠/본성, 자성
👉 शुन्यम्순얌/텅 빈, 공의, empty, void
👉 इव이와/처럼
👉 समाधिः싸마디/삼매, 무아지경
😇 명상에서 대상만 나타나고 자신의 마음이 없어지면 그 상태가 삼매이다.
👉 त्रयम्뜨라얌/셋
👉 एकत्र에까뜨라/한 장소에, in one place
👉 संयमः쌈야마/ 내면 요가
💕 한 가지 대상에 대해 이 세가지의 수행을 하는 것을 쌈야마라고 부른다. 세 가지의 수행은 다라나,드야나,싸마디 이다.
👉 तत्따뜨/그것으로 부터
👉 जयात्자야~뜨/통달
👉 प्रज्ञालोकः쁘라갸로까ㅎ/지혜의 빛
💞 그것을 수련하여 더 높은 차원의 의식의 빛이 드러난다. 그것은 다라나, 드야나, 싸마디이다.
👉 तस्य따스야/그것의
👉 भूमिषु부미수/단계에, in stages
👉 विनियोगः비니요가ㅎ/응용, 적용
💕 의식의 여러 단계에 쌈야마의 수행이 적용된다.
👉 त्रयम्뜨라얌/셋
👉 अन्तरङ्गम्안따르앙감/내적인(내면요가)
👉 पूर्वभ्यः뿌르와브야ㅎ/이전의 것과 관련하여
💙 이 세가지(집중*다라나, 명상*드야나, 삼매*싸마디)는 앞의 다섯 가지(야마*금지계, 니야마*권고계, >외부의 현실적 대처를 하는/아싸나*좌법, 쁘라나야마*조식, 쁘라뜨야하라*감각제어) 보다 더 내면적인 것이다.
👉 तत्따드/그것
👉 अपि아삐/도
👉 बहिरङ्गम्바히르앙감/외적인
👉 निर्बिजस्य니르비자스야/무종삼매
💕 하지만 쌈야마는 무종삼매에 비하면 외적(거친)이다.
👉 व्युत्थान이윳타나/변화하는, 생성하는
👉 निरोध니로다/소멸하는, 정지하는, 멈추는
👉 अभिभव아비바와/억제
👉 प्रादुर्भावौ쁘라~드르바와우/현상, 드러남
👉 निरोधक्षण니로다끄샤나/억제된 순간
👉 चित्त찓따/마음의
👉 अन्वयः안와야ㅎ/침투, 유포
👉 परिणामः빠리나~마ㅎ/변형, 변화.
♻️ 마음이 생성 소멸하는 사이에 잠시의 멈춤의 순간이 있다. 이것이 지속되면 이는 마음이 변형된 것으로 니로다 빠리남(멈춤의 전환)이라고 한다.
👉 तस्य따스야/그것의
👉 प्रशान्त쁘라샨~따/안정된
👉 वाहिता와~히따~/흐름
👉 संस्कारात्쌈스까~라~뜨/습관(잠재의식)에 의해서
✨️ 통제되어 변형된 의식의 흐름은 습관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계속된다.
👉 सर्वार्थ싸르와~르타/여기 저기 뛰어다님,
👉 एकघ्रत에까그라따/하나에 고착함
👉 क्षय끄샤야/쇠퇴하는
👉 उदय우다야/나타남
👉 चित्तस्य찓따스야/마음의
👉 समाधिपरिणाम्싸마디빠리남~/삼매의 발달
❤ 산란한 마음이 없어지고 일심이 되는 것이 삼매 전환이다.
👉 शान्त샨따/사라지는 과거
👉 उदित우디따/현재 일어남.
👉 तुल्यप्रत्यय뚤라쁘라뜨야야/동일한 행위들로 관찰됨.
👉 चित्तस्य찓따스야/마음의
👉 एकाघ्रत에까~그라따/하나에 고착됨
👉 परिणामः빠리마ㅎ/변화, 변형
😇 사라지는 과거와 일어나는 현재의 현상들이 동 일할 때 한가지 점에서 전변이 일어난다.
👉 एतेन에떼나/이것에 의해서
👉 भूत부따/원소들
👉 इद्रियेषु인드리아예쑤/감각들
👉 धर्मल다르마/물질계의 특성
👉लक्षणाः락샤나/시간 요인들
👉अवस्थाः아와스티ㅎ/조건들
👉 परिणामाः빠리나~마ㅎ/전변들
👉व्यख्याताः이유크야~따ㅎ/설명된
💚 앞의 설명에 의할 것 같으면 물질계 특성들의 전변, 시간 요인들, 그리고 원소들과 감각들의 조건 전변이 설명되었다.
👉 शान्त샨~따/잠복한 과거
👉 उदित우디따/나타난 현재
👉 अव्यपदेश्य아비유빠데스야/나타나지 않은 미래
👉 धर्म다르마/자연
👉 अनुपाती아누빠~띠/받아들여지다.
👉 धर्मि다르미/실체
💕 실체는 성질상 잠복해 있는 것, 현재 일어 나고 있는 것, 그리고 아직 나타나지 않은 면을 다 가지고 있다.
👉 क्रम끄라마/연속
👉 अन्यत्वं안야뜨왐/다른 면들
👉 परिणामा빠리나~마/진화의 단계
👉 अन्यत्वे안야뜨베/차이점들
👉 हेतुः헤뚜후/원인
💙 이렇게 다른 영역들의 연속성은 진화의 단계에서 차이점이 되는 원인이다.
👉 परिणाम빠리나~마/진화의 단계
👉 त्रय뜨라야/셋
👉 संयमाद्쌈야마~드/쌈야마에 의해서
👉 अतित아띠따/과거
👉 अनागत아나~가따/미래
👉 ज्ञानम्갸~남/지혜
💚 진화의 세 단계들에 대한 쌈야마 수행에 의해 과거와 미래에 대한 지식이 생긴다.
'요가수뜨라 > 자재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가수뜨라 제3장 (51~56) (0) | 2022.03.04 |
---|---|
요가수뜨라 제3장 (44~50) (0) | 2022.03.03 |
요가수뜨라 제3장 (38~43) (0) | 2022.03.02 |
요가수뜨라 제3장 (24~37) (0) | 2022.03.01 |
요가수뜨라 제3장(17~23) (0) | 2022.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