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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을 가르치는 법사를
업신 여기지 말지어다.
이것이 바로 도에 이르는 장애가 되어
공부에 진전이 없을 것이니
간절히 삼가고 삼갈지어다.
이를論 에서는
“만약 어떤 사람이
깜깜한 밤에 길을 갈 때
죄인이 횃불을 들고 있다고 생각하여
그 불빛을 마다하고 의지하지 않는다면
험한 구덩이에 떨어질 것이다.” 고
말하고 있느니라.
又不得於主法人(우부득어주법인), 生輕薄想(생경박상)
因之於道(인지어도), 有障(유장),
不能進修(불능진수), 切須愼之(체수신지).
論云(논운), 如人夜行(여인야행),
罪人(죄인), 執炬當路(집거당로), 若以人惡故(약이인악고)
不受光明(불수광명), 墮坑落塹去矣(타갱락참거의)
법문을 들을 때는 살얼음을 밟는 듯
한 마디라도 놓칠까 눈 귀를 기울여서
깊은 뜻을 새겨듣고
마음 티끌을 엄히 다스려
그윽한 이치를 즐겨야 하며
법문을 들은 뒤에
가만히 앉아
그 뜻을 새겨보되
의심이 나는 데가 있거든
먼저 깨친 이를 찿아
그 뜻을 알 때 까지
널리 물어보아야만 하느니라.
聞法之次(문법지차), 如履薄氷(여리박빙)
必須側耳目而聽玄音(필수측이목이청현음)
肅情塵而賞幽致(숙정진이상유치), 下堂後(하당후)
默坐觀之(묵좌관지), 如有所疑(여유소의)
博問先覺(박문선각).
저녁에 법문의 뜻을 새기고 새기다가
의심이 풀리지 않거든
아침에 선지식을 찿아 그 뜻을 물어
실오라기 털끝만치라도
허튼 생각을 일으켜서는 아니 되니
이처럼
바른 믿음을 낼 수 있어야
도를 품은 사람이라 할 수 있느니라.
夕척朝詢(석척조순), 不濫絲髮(불람사발)
如是乃可能生正信(여시내가능생정신)
以道(이도), 爲懷者歟(위회자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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