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사다함
💕 산스끄리뜨 원문
भगवानाह ।
तत्किं मन्यसे सुभूते अपि नु सकृदागामिन एवं भवति मया सकृदागामिफलं प्रप्तमिति ।
सुभूताराह ।
नो हीदं भगवन् न सकृदागामिन एवं भवति मया सकृदागामिफलं प्राप्तमिति । तत्कस्य हेतोः ।
न हि स कश्चिद्धर्मोयः सकृदागामित्वमापन्नः । तेनोच्यते सकृदागामीति ।।
💕 산스끄리뜨 한글 음
바가와나하 따뜨낌 만야세 수부떼
아삐 누 사끄리다가미나 에왐 바와띠
마야 사끄리다가미팔람 쁘랍띠미띠?
수부띠라하 노 히담 바가완.
나 사끄리다가미나 에왐 바와띠 마야 사끄리다가미팔람 쁘랍띠미띠.
따뜨까스야 헤또허?
나 히 사 까스찓다르모야하 사끄리다가미뜨와마빤나ㅎ.
떼노쯔야떼 사끄라다가미띠.
💕 산스끄리뜨 한글 번역
세존이 말했다. 쑤부띠야, 또한 다시 한번 돌아 온 자가 "나는 다시 한번 돌아오는 결과를 얻었다"는 그런 생각을 너는 어찌 생각 하겠느냐? 쑤부띠가 말했다. 세존이시여, 그렇지 않습니다. 다시 한 번 돌아 온 자는 "나는 다시 한 번 돌아 온 결과를(일래과) 얻었다고"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가 실로 다시 "한 번만 더 돌아올 자"의 자리에 들었다는 그 어떤 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 다시 한 번만 더 돌아올 자"라고 말합니다.
💞 한문 원전
須菩提 於意云何 斯陀含能作是念 我得斯陀含果不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斯陀含 名一往來而實無往來是名斯陀含(수보리 어의운하 사다함능작시념 아득사다함 과부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사다함 명일왕래이실무왕래 시명사다함)구마라집본
佛告善現 於汝意云何. 諸一來者頗作是念. 我能證得一來果不. 善現答言. 不也世尊. 諸一來者不作是念. 我能證得一來之果. 何以故. 世尊. 以無少法 證一來性故名一來.
(불고선현 어여의운하. 제일래자파작시념. 아능증득일래과부. 선현답언. 불야세존. 제일래자부작시념. 아능증득일래지과. 하이고. 세존. 이무소법증일래성고명일래.)현장본
💞 산스끄리뜨 분석
भगवानाह (바가완/아하-세존이 말했다)।तत्किं मन्यसे सुभूते (따뜨/낌/만야세/수부떼-그것/무엇/생각하다/수보리..너의 의견은 어떠하느냐?)अपि नु(아삐/누 아삐.. 1.가까이,또한,실로 2.의문 부사/누..지금,막,즉시,정말로)
सकृदागामिन(싸끄리드/아가미나-한 번/오다. 모습을 드러내다..한번 다시 태어난..일래) 👉탐ㆍ진ㆍ치의 압박에서 어느정도 자유로워 한 번만 더 돌아오면 증득과를 이룰 수 있을 것 같은 것에 대하여 세존은 일래과의 경지라고 하는 상에 대한 집착이 되기에 그것을 경계를 하여야 함으로 일래과는 일래과가 아니다. 그렇기에 일래과다 라고 말씀하셨다.
मया(에왐/바와띠/마야-이와 같이/..이 되다/나에 의해)सकृदागामिफलं(싸끄리드/아가미나/팔람- 한 번/오다. 모습을 드러내다..한번 다시 태어난/결과 ,결실, 과일..일래과) प्रप्तमिति(쁘라쁘땀/이띠-얻다, 이르다/이다) ।सुभूताराह(수부띠라하-수보리가 말했다) । नो हीदं भगवन् (노/히담/바가완-세존이시여 그렇지 않습니다)न (나/아니다)सकृदागामिन(싸끄리드/아가미나-한 번/오다. 모습을 드러내다..한번 다시 태어난..일래) एवं भवति मया(에왐/바와띠/마야-이와 같이/..이 되다/나에 의해)
सकृदागामिफलं(싸끄리드/아가미나/팔람- 한 번/오다. 모습을 드러내다..한번 다시 태어난/결과 ,결실, 과일..일래과)
प्राप्तमिति(쁘라쁘땀/이띠-얻다, 이르다/이다) ।तत्कस्य हेतोः(따뜨까스야 헤또허/왜냐하면) । न(나/아니다) हि(히/정말로) स(사/그, 그것)
कश्चिद्धर्मोयः(까스찌드👉어떤, 무엇/다르마👉법) सकृदागामित्वमापन्नः(싸끄리드/아가미뜨왐/아빤나하-한 번/오다. 모습을 드러내다..한번 다시 태어난 것(이)/얻다) ।तेनोच्यते(떼노쯔야떼..떼나 우짜야떼/그렇기 때문에) सकृदागामीति(싸끄리드/아가미/이띠-한번/모습을 드러낸, 태어난/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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