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석보상절

싯다르타 동문 밖에서 노인을 만나다.(사문유관-동)

by 돛을 달고 간 배 2024. 5. 10.
반응형

사문유관-동/동문 밖에서 노인을 만나다.

그때 태자는 모든 기녀들이 꽃과 열매가 무성하고 흐르는 샘물이 맑고 시원한 동산 숲에서 노래하고 읊는 것을 듣고 갑자기 나가 놀며 구경하고자 하였다. 곧 기녀들을 보내어 왕에게 가서 아뢰게 하였다.
“궁전에만 있은 지 오래되었습니다. 잠시 동안 동산 숲에 나가서 재미있게 놀고 싶습니다.”
왕은 이 말을 듣고 마음속으로 기뻐하면서 스스로 생각하였다.
‘태자는 궁전에 있으면서 부부의 예(禮)를 행하기를 좋아하지 않았다. 그 때문에 동산 숲에 나가기를 청한 것이로구나.’
곧 허락하여 모든 신하들에게 원관(園觀)을 정리하여 치장하고 지나가는 길은 모두 깨끗이 하도록 명하였다.
태자는 곧 왕에게로 가 머리 조아려 발에 예배하고 작별하고 떠났으며 왕은 곧 한 오래된 신하로서 총명하고 지혜로우며 언변에 능한 이에게 명하여 태자를 따르게 하였다.
그때 태자는 모든 관속들과 함께 앞뒤로 인도하고 따르면서 성의 동쪽 문으로 나왔다. 나라 안의 백성들은 태자가 나온다는 말을 듣고 길에 가득 찼고 구경하는 이들이 구름 같았다.
그때 정거천(淨居天)은 머리가 희고 등이 굽은 노인으로 변화하여 지팡이에 기대어 힘없이 걸어갔으므로 태자는 곧 곁에서 모시는 이에게 물었다.

“이는 어떠한 사람이오?”
시종은 대답하였다.
“이 사람은 노인입니다.”
태자는 또 물었다.
어떤 이를 노인이라 말합니까?”
대답하였다.
“이 사람은 옛날에 젖먹이와 어린아이 그리고 소년(少年)을 지나면서 멈추지 않고 감관이 성숙하기에 이르러서 마침내 형상이 변하고 빛깔이 쇠하며 음식이 소화되지 않고 기력이 허약하게 되며 앉고 일어나는 때에도 고통이 극심하고 남은 목숨은 얼마 남지 않게 됩니다. 이 때문에 늙었다고 합니다.”
태자는 또 물었다.
“오직 이 한 사람만이 늙은 것이오? 모두가 다 그러한 것이오?”
시종은 대답하였다.
“모두가 다 마땅히 그처럼 되는 것입니다.”

그때 태자는 이 말을 듣고 크게 괴로워하면서 스스로 생각하였다.
해와 달이 흐르고 지나가며 시간이 변하고 세월이 옮겨가면서 늙음에 이르는 것은 마치 번개와 같구나. 이 몸을 어찌 믿을 수 있겠느냐? 내가 비록 부귀하다 하더라도 어찌 홀로 면하게 되겠느냐? 어찌하여 세간 사람들은 두려워하지 않는 것일까?’
태자는 본래부터 세간에 살기를 좋아하지 않았는데 이런 일을 듣고는 더룩 싫증을 내어 곧 수레를 돌렸고 근심스럽게 생각하며 좋아하지 않았다.
왕이 듣고는 마음이 초조하며 근심스러웠고 그가 도를 배우려 할까 두려워하여 기녀들을 더 늘리고 때에 맞추어 그를 즐겁게 해 주었다.(출전: 불교기록유산 아카이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