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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카 다르마의 논어 공부/대학 중용

대학/전문傳文.10-4 치국 ㆍ평천하

by 돛을 달고 간 배 2024.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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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財有大道,生之者,食之者寡,為之都疾"用之都舒"則財恒足矣.
생재유대도, 생지자중, 식지자과, 위지자질,  용지자서 즉재항족의.

仁者以財發身, 不仁者以身發財.
인자이재발신,     불인자이신발 재

未有上好仁, 而下不好義者也;未有妤義, 其事不終者也;  未有府庫財,非其財者也。
미유상호인,이하불호의자야; 미호유의, 기사부종자야 ; 미유부고재, 비기재자야.

孟獻子日:"畜馬乘不察於鷄豚,伐冰之家不富牛羊, 百乘之家不畜聚敛之臣, 與其有聚斂之臣, 寧有盗臣."
맹헌지왈: "축마승불찰어계돈, 벌빙지가불축우양,백승지가불축지렴지신, 여기유취렴지신, 영유도신."

此謂國不以利為利, 以義為利也。       차위국불이리위리,     이의위리야

長國家而務財用者, 必自小人矣。장국가이무재용자, 필자소인의

彼善之, 小人之使爲國家,
피위선지 소인지사의 국
菑害竝至, 雖有善者, 亦無如之何矣!
가 재해 법지수유전자 역부여지하의!

此謂國不以利爲利, 以義為利也。차위국불이리위리, 이의위리야.

10-4
재부를 생산하고 증식함에도 대원칙이 있나니, 생산자는 많고 소비자는 적으며, 생산자는 부지런히 일하고 소비자는 절 검하면, 나라의 재부는 늘 충족 할 것이다.

어진 사람은 재부를 백성들에게 나누어 주면서 민심을 얻어 자신의 대업을 일으키고, 어질지 않은 사람은 자신의 권력을 휘둘러 재부를 긁어모음으로써 민심을 잃고 대업을 망친다. 무릇 군왕이 인덕을 좋아하는데 신민이 도의를 좋아하지 않는 경우가 없고,
사람이 도의를 좋아하는데 그 일을 끝까지 이뤄내지 못하는 경우가 없
으며, 인의로 모은 나라 곳간의 재물은 군왕의 재물이 아닌 경우가 없다.

맹헌자가 말했다. "네 필의 말이 끄는 수레를 보유한 대부家는 닭과 돼지를 기르는 작은 이익에 관심을  두지 않고, 상제喪祭 때 얼음으로 제물을 신선하게 보관하는 경대부가는 작은 이익 때문에 소와 양을 기르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네 필의 말이 끄는 병거兵車 백 대를 보유한, 대국의 경대부가는 백성의 재산을 수탈하는 가신을 두지 않아야 하나니, 백성의 재산을 수탈하는 가
신을 두기보다는 차라리 주인의 곳간 재물을 도둑질하는 가신을 두 는 것이 낮다."

이는 곧 나라를 다스리는 이는 재물을 이익으로 여기지 않고, 도의를 이익으로 여겨야 한다는 말이다.

장차  나라를 다스리며 재부를 긁어모으는 데 힘쓰는 것은 반드시 소인을 중용한 데서 기인한다.

어리석은 군왕이 소인을 좋게 생
각해 그들로 하여금 국가 대사를 관장하게 한다면, 하늘이 내리는 재
앙과 사람이 만드는 화난이 한꺼번에 닥칠 것이다. 그러면 설령
아무리 유능한 사람이 있더라도 어떻게 할 도리가 없다.

이런 연유로 나라를 다스리는 이는 재물을 이익으로 여기지 않고, 도의를 이익으로 여겨야 한다는 것이다.

生財有大道,生之者,食之者寡,為之都疾"用之都舒"則財恒足矣.
생재유대도, 생지자중, 식지자과, 위지자질,  용지자서 즉재항족의.
재부를 생산하고 증식함에도 대원칙이 있나니, 생산자는 많고 소비자는 적으며, 생산자는 부지런히 일하고 소비자는 절 검하면, 나라의 재부는 늘 충족 할 것이다.

仁者以財發身, 不仁者以身發財.
인자이재발신,     불인자이신발재
어진 사람은 재부를 백성들에게 나누어 주면서 민심을 얻어 자신의 대업을 일으키고, 어질지 않은 사람은 자신의 권력을 휘둘러 재부를 긁어모음으로써 민심을 잃고 대업을 망친다.

未有上好仁, 而下不好義者也;未有妤義, 其事不終者也;  未有府庫財,非其財者也。
미유상호인,이하불호의자야; 미호유의, 기사부종자야 ; 미유부고재, 비기재자야.
무릇 군왕이 인덕을 좋아하는데 신민이 도의를 좋아하지 않는 경우가 없고,
사람이 도의를 좋아하는데 그 일을 끝까지 이뤄내지 못하는 경우가 없
으며, 인의로 모은 나라 곳간의 재물은 군왕의 재물이 아닌 경우가 없다.


孟獻子日:"畜馬乘不察於鷄豚,伐冰之家不富牛羊, 百乘之家不畜聚敛之臣, 與其有聚斂之臣, 寧有盗臣."
맹헌지왈: "축마승불찰어계돈, 벌빙지가불축우양,백승지가불축지렴지신, 여기유취렴지신, 영유도신."
어진 사람은 재부를 백성들에게 나누어 주면서 민심을 얻어 자신의 대업을 일으키고, 어질지 않은 사람은 자신의 권력을 휘둘러 재부를 긁어모음으로써 민심을 잃고 대업을 망친다.


此謂國不以利為利, 以義為利也。       차위국불이리위리,     이의위리야
이는 곧 나라를 다스리는 이는 재물을 이익으로 여기지 않고, 도의를 이익으로 여겨야 한다는 말이다.


長國家而務財用者, 必自小人矣。장국가이무재용자, 필자소인의.  
나라를 다스리며 재부를 긁어모으는 데 힘쓰는 것은 반드시 소인을 중용한 데서 기인한다.
장長~나라의 우두머리


彼善之, 小人之使爲國家,
피위선지 소인지사의 국
菑害竝至, 雖有善者, 亦無如之何矣!
가 재해 법지수유전자 역무여지하의!
어리석은 군왕이 소인을 좋게 생각해 그들로 하여금 국가 대사를 관장하게 한다면,
하늘이 내리는 재앙과 사람이 만드는 화난이 한꺼번에 닥칠 것이다. 그러면 설령 아무리 유능한 사람이 있더라도 어떻게 할 도리가 없다.


此謂國不以利爲利, 以義為利也。차위국불이리위리, 이의위리야.
이는 곧 나라를 다스리는 이는 재물을 이익으로 여기지 않고, 도의를 이익으로 여겨야 한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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