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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역통설역통 宗亦通說亦通
정혜원명불체공 定慧圓明不滯空
● 종취도 통하고 설법도 통함이여
● 선정과 지혜가 뚜렷이 밝아 공에 응체하지 않는도다.
** 종통宗通이란 자성을 확철히 깨쳐서 구경각을 성취하여 중도를 체달한 것을 종취를 통한다 라고 합니다.
** 설통說通이란 종취를 통하여 일체종지一切種智를 성취하면 중생을 위해서 한량없고 걸림없이 설법할 수 있는 변재辯才가발현 되는 것.
** 아무리 종취를 통했다 하여도 중생을 위하고 중생을 상대로 하지 않는다면 설법을 통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이는 불법을 성취한다는 것이 중생을 위하는 것일 뿐 결코 자기 개인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 자기 개인을 위한 것이라면 그것은 불교가 아니니, 누구라도 일체종지를 성취한 뒤에는 반드시 ' 설법을 통해서 ' 일체 중생을교화시켜야 합니다.
**종취와 설법을 완전히 통해 버리면 '선정과 지혜가 뚜렷이 밝아 공에 응체하지 않는다 '는 것입니다.
** 응체공은 공에 머물지 않는다는 말인데, 모든 중생은 있음有에 집착하게 되는데, 그 있음을 부수는데 가장 좋은 약이 공空입니다. 그러나 있음을 부수어서 있음이 소멸되면 공에 머물러 있으려고 하는 공병空病이 생기게 되고 이는 중도정견을 깨치는 장애물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공에도 머물지 말고 나아가 선정과 지혜를 성취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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