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심명

증도가(證道歌) 21.관악언(觀惡言)

by 돛을 달고 간 배 2023. 3. 19.
반응형

관악언시공덕 觀惡言是功德
차즉성오선지식 此則成吾善知識

♧ 나쁜 말을 살펴봄이 바로 공덕이니♧ 이것이 나에게는 선지식이 됨이라.


** 부처님께서는 오역죄를 짓는 것보다도 정법을 비방하는 죄가 더 크다고 항상 말씀하셨습니다.
** 오역죄를 지은 죄는 참회하면 다시 돌이킬 수 있지만, 정법을 비방하면 불법의 인연因緣을 끊어 버려서 그 사람은 성불의 길이 막히게 됩니다. 그 사람이 미워서 죄가 큰 것이 아니라, 정법을 비방하여 불법인연佛法因緣을 완전히 끊어 버릴 것 같으면 영원히 성불할 길이 막히기 때문에 죄가 크다는 것입니다.
** 어떤 사람이 아무리 비방하고 욕을 하더라도, 그 비방과 욕을 감로수로 삼아서 수행의 길을 걸어 가야지, 같이 상대를 해서 비방하고 욕하고 싸워서는 안되니, 오히려 그것을 지침 삼아 나의 선지식으로 삼으라는 말씀입니다.
** 오역죄~1. 부父를 죽임 2.모母를죽임 3.아라한을 죽임 4.불상을 훼손 함 5. 승가의 화합을 방해함. 이는 무간 지옥에 빠질 다섯 가지 큰 죄에 해당함.
♧무간지옥(aviciniraya 아위-찌니라야) avici를 소리나는 대로 적어 아비지옥이라고도 하는데, 무간지옥은 팔열지옥의 하나로서, 무간이라고 한 것은 그곳에서 받는 고통이 시간의 틈
이 없이 무한히 계속되기 때문이다.
*niraya(니라야) 뿔뿔이 흩어져 가다, 파멸에 이르다.
*naraka(나라까) 지옥, 나락
*avic(아위-찌) 중지하지 않음

** 선지식~선지식(善知識)은 깔리야나-미뜨라kalyāṇa-mitra의 번역인데, 깔리야나kalyāṇa는 ‘좋은’, ‘착한’이라는 뜻이고, 미뜨라mitra는 ‘벗’이라는 뜻이므로 선우(善友)라고도 번역한다. 지식(知識)은 어떤 것을 안다는 뜻이 아니라 서로 아는 사이라는 뜻이다. 정법으로 인도하는 덕이 높은 스승을 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