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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께서는 뿌르나마이뜨라야니뿌뜨라(부루나존자.십대제자 중 한사람으로 설법에 능해 설법제일)에게 말씀하셨다.
《그대가 가서 유마힐에게 병을 물으라.》
부루나가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저는 그를 찿아가 문병하는 것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옛날 커다란 숲 속의 한 나무 밑에서 초심의 비구들을 위하여 설법을 하던 것을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때 유마힐이 찿아와 저에게 말하였습니다.
<부루나, 마땅히 먼저 선정에 들어 이들 비구들의 마음을 관찰한 다음에 법을 설하여야 합니다. 더러운 음식을 보배 그릇에 담아서는 아니 됩니다. 마땅히 이들 비구의 마음이 바라는 바를 알아야 합니다. 유리를 수정과 동일시 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그대는 중생의 근원을 알 수 없습니다. 소승의 가르침에 의하여 진리를 구하는 마음을 내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그 들 스스로는 부끄럼이 없는데 이를 상하게 해서는 아니 됩니다.
대도를 이루고자 하는데 작은 길을 가리키지 마십시오. 큰 바닷물을 소의 발자국에 넣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햇빛을 저 반딧불과 동일시해서는 아니 됩니다.
부루나여, 이들 비구는 대승의 마음을 일으킨지 오래이나 도중에 잠시 이 마음을 잃었습니다. 하지만 어찌 소승의 가르침으로써 이들을 가르쳐 이끌고자 합니까.
제가 보기엔 소승은 지혜가 미천함이 마치 장님과 같고, 모든 중생의 능력이 영리하고 우둔한 것을 능히 분별하지 못합니다.>
그 때 유마힐은 곧 삼매에 들어 이 비구들로 하여금 스스로의 과거를 알게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오백 부처가 있는 곳에 온갖 덕의 뿌리를 심고 가장 높은 부처님의 깨달음에로 회향하고 즉시 본래의 마으으로 활연히 돌아섰습니다. 이에 여러 비구들은 유마힐의 발에 머리를 조아려 예배하였습니다. 그 때 유마힐은 다시 돌아와, 그들을 위하여 설법하으로써 가장 높은 부처님의 깨달음에서 다시는 물러서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저는 자신의 완성을 위해서만 수도하는 사문은 사람이 태어나면서부터 갖추고 있는 능력을 정확하게 살피지 않고서는 설법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러한 까닭으로 그를 찿아가 문병함을 감당하지 못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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