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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창대교조감도
http://blog.paran.com/48324/21113321(마창대교 2007.8/2006)
마창대교는 사장교 형식으로 마산과 창원쪽에서 각각 26개씩 상판을 얹어 이어온 다리 중앙부분을 최종 연결하는 것으로 길이 12m, 너비 21m, 무게 75t의 마지막 53번째 강재 상판이 이날 양쪽의 주탑 중앙부분에서 이어졌다. 총길이 1.7㎞의 마창대교는 사장교(740m)와 마산쪽 접속교(410m), 창원쪽 접속교(550m)로 이뤄져 있으며 마산항을 오가는 대형선박들의 운항에 차질이 없도록 사장교 부분 2개의 주탑 높이가 164m, 해수면에서 상판까지가 64m로 세계에서 제일 높게 설계됐다. 마창대교 건설공사는 민간자본투자사업(BTO) 방식으로 현대건설과 프랑스 브이그사 등으로 구성된 ㈜마창대교가 지난 2004년 4월 사업비 6178억 원을 들여 공사에 들어갔으며 내년 6월 준공해 경남도에 기부채납한 뒤 30년간 통행료를 받아 사업비를 회수하게 된다.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으로 2300원 내외에서 책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마창대교가 완공되면 마산과 창원을 오가던 기존 16.2㎞ 구간이 9.2㎞로 7㎞ 단축되는 것은 물론 운행시간도 기존 35분에서 7분으로 크게 단축돼 만성적인 양 지역간 교통난 해소는 물론 기업들의 원활한 물류수송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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