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소사는
백제 무왕 34년(633)에 혜구두타(惠丘頭陀)가 창건한 절로 처음에는 소래사(蘇來寺)라 하였다가 내소사로 바뀌었다. 바뀐 까닭은 확실하지 않으며 그 시기만 임진왜란 이후로 추정하고 있다.
경내의 건물로는 대웅보전(보물)과 설선당, 보종각, 부안군 벽산면의 실상사터에서 옮겨 세운 연래루가 있다. 특히 대웅전은 조선 인조 2년(1633)에 청민대사가 지은 건물로 건축양식이 정교한데 단충과 보상화를 연속적으로 조각한 문을 눈여겨볼 만하다.
그 밖에도 고려시대에 제작된 국보 "부안 내소사 동종"과 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유산 "내소사삼층석탑" 등이 남아있다.
보물
부안 내소사 대웅보전 (扶安 來蘇寺 大雄寶殿)
Daeungbojeon Hall of Naesosa Temple, Buan
이 대웅보전은 석가모니를 중심으로 좌우에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을 모신 불전으로 조선 인조 11년(1633) 청민대사가 절을 고칠 때 지은 것이라 전한다.
규모는 앞면 3칸·옆면 3칸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을 한 팔작지붕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기둥 위부분에 짜은 장식구조가 기둥 위뿐만 아니라 기둥 사이에도 있는 다포 양식인데, 밖으로 뻗쳐 나온 부재들의 포개진 모습은 우리 옛 건축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또한 앞쪽 문에 달린 문살은 꽃무늬로 조각하여 당시의 뛰어난 조각 솜씨를 엿보게 한다.
건물 안쪽으로 들어가면 벽체 윗부분에 있는 부재 끝을 연꽃 봉오리 모양으로 장식하였고 보머리에는 용이 물고기를 물고 있는 모습을 나타내 건물의 화사함을 더해 준다. 천장은 우물 정(井)자 모양으로 짜맞추어 지붕 윗부분을 가리고 있는 우물천장으로 꾸몄다. 불상 뒤쪽 벽에는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것 중 가장 큰 ‘백의관음보살상’이 그려져 있다.
공예로 가치가 높은 문살 조각과 독창적인 장식물 등 조선 중기 이후의 건축 양식을 가늠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건물이다.
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유산
내소사 목조아미타삼존불좌상
내소사<목조아미타여래삼존상>은 화재이후 대대적인 중창이 진행되었을 18세기에 조각승 상정과 계초에 의해 조각된 것으로 추정되며, 상정과 계초는 비슷한 시기에 활동한 조각승으로 함께 조각한 불상은 아직 없고, 조각승 계초의 경우 현재까지 단 2구 뿐으로 내소사의 삼존상은 계초의 불상 연구에도 중요한 자료라 할 수 있다.
글, 이미지 일부 출처: 국가문화유산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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