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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오천축국전

왕오천축국전 6-오천축의 풍습

by 돛을 달고 간 배 2024.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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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문

옷 입는 복장, 언어, 풍속, 법률은 천축의 다섯 나라[五天竺]가 서로 비슷하다. 오직 남천축국 시골 백성들의 말은 차이가 있어 다르다.
그러나 관리들이 쓰는 말은 중천축국과 다르지 않다.
천축의 다섯 나라 법에는 사람 목에 칼을 씌우거나 몽둥이로 때리거나 감옥에 가두는 일이 없다.
죄가 있는 자에게는 죄의 경중에 따라 벌금을 물게 하고 형벌이나 죽이는 일은 없다.
위로는 국왕에서부터 아래로는 서민에 이르기까지 수렵에 나가서 매를 놓아 짐승을 잡게 하거나 사냥개를 달리게 하는 등의 일은 보지 못했다.
길에는 비록 도적들이 많으나 물건만 빼앗고 사람을 놓아주며 해치거나 죽이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물건을 빼앗기지 않으려 하다가는 곧잘 상해를 당한다.
땅이 무척 더워 초목이 늘 푸르며 서리나 눈이 내리는 일이 없다. 먹는 것은 멥쌀과 미숫가루, 빵, 곡식가루 우유로 만든 식품, 수락(酥酪) 등이다.   간장(醬)은 없고
소금은 있다. 모두 흙으로 만든 솥을 사용하여 밥을 지어 먹으며 무쇠 가마 등은 없다.
백성들에게 특별한 부역이나 세금은 없다. 다만 밭에서 나는 곡식을 거두어 다섯 섬을 왕에게 바친다.
왕이 사람을 보내 운반해 가고 땅 주인이 보내는 일은 하지 않는다. 백성들은 가난한 사람이 많고 부자는 적다. 왕과 관리 집안이나 부유한 사람들은 상 .하의의 옷 한 벌을 입고, 다른 사람들은 하의만 입으며, 가난한 사람들은 천 반 조각 정도를 몸에 걸친다.
여자들도 그렇게 한다.
이 나라 왕이 매번 관아(官衙)에 나와 앉으면 수령들과 백성들이 모두 와서 왕을 에워싸고 사방에 둘러 앉는다. 그리고는 어떤 문제에 대한 논쟁을 한다. 소송
이 분분하여 매우 시끄럽지만 왕은 듣기만 하고 화를 내지는 않는다. 그러다가 천천히 '그대는 옳고, 그대
는 옳지 않다'고 알린다. 그러면 백성들은 왕의 이 한마디 말을 듣고 결정하여 다시 더 이상 따지지 않는다.
왕과 백성들은 삼보(三寶)를 매우 공경하고 믿는다.
만약 스님 앞에 마주하게 되면 왕이나 수령들은 땅바닥에 앉고 평상에 앉지 않는다. 왕이나 수령들이 어디에 가고 올 때면 직접 앉는 상(牀)을 가지고 다닌다.
목적지에 이르면 곧 자기의 상에 앉고 남의 상에는 앉지 않는다.
절이나 왕의 집이 모두 삼층으로 지어졌는데,  아래
층은 창고로 쓰고 위 두 층에는 사람이 산다. 여러 큰 수령들의 집도 그러하다. 지붕은 평평하고 벽돌과 목재로 지었다. 그 밖의 집은 모두 초가집인데, 사막의 집처럼 비가 지붕의 한쪽으로만 내리게 되어 있
고 또한 단층이다.
땅에서 나는 것은 모직물, 천, 코끼리, 말 등이다. 이곳에는 금과 은이 나지 않아 외국에서 들여온다. 낙타나 노새, 당나귀, 돼지 같은 가축도 기르지 않는다.
소들은 모두 흰 소인데, 10,000마리 중 어쩌다가 드물게 한 마리씩 검은 놈이 있다. 양과 말은 아주 적어 왕만이 200~300마리의 양과 60~70필의 말을 가지
고 있을 뿐이다. 그 밖의 수령과 백성은 모두 가축을 기르지 않는다. 오직 소만 즐겨 길러 젖과 수락 등의 식품을 얻는다. 토착 주민들은 착하여 살생을 좋아하
지 않는다. 그래서 시장 점포 안에는 짐승을 도살해서 고기를 파는 곳을 볼 수가 없다.

원문

역주-지안
이 장에서는 중천축의 풍습을 기술하고 있다. 특히 왕이 관아에 나와 송사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백성들과 어울리는 장면이 나오는데 매우 민주적인 모습으로 느껴진다.
중천축을 중심으로 다른 나라와 풍물을 비교한 이야기도 기술되어 있다. 큰 수령이란 각 지방의 호족(毫族)들을 말한다.
여기에 기록된 내용들은 전문(傳聞)에 의한 혜초의 자의적이고 피상적
인 기술도 있는 것 같다
. 살생을 금하는 불교의 계율을 지키는 윤리의식이 그때의 여러 나라의 풍습에서 드러난 것처럼 기술 되어 있다. 그러나 법현이나 현장의 기록과는 다른 부분이 많다. 죄인을 벌금 등의 비교적 관대한 처벌로 다스렸다고 하는데, "대당서역기" 에는 형벌에 관한 기술에서 코나 귀, 손 혹은 발꿈치를 자르는 잔혹한 형벌이 있었다고 하고, 또 실제로 마우리아 왕조 때에는 법이 매우 엄격하여 가혹한 형벌이 많았다고 인도 역사서에서는 말하고 있다.
또 인도는 카스트 제도가 있어 신분 차이를 두고 인권 보호가 차별되게 적용된 예도 많았다. 다시 말해 수드라 등 천한 신분일수록 더욱 잔혹한 헝벌이 가해졌다는 것이다.
수렵에 나가 매나 사냥개로
짐승을 잡는 일이 없다고 했으나 인도 고대법전인 마누 법전 등에는 수렵인이 있었으며, 새 잡는 사람, 뱀 잡는 사람도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
길을 가다 도적을 만나면 물건만 앗고
사람을 해치지는 않는다 하였으나, 현장이나 의정은 도둑을 만나 목숨을 잃을 뻔했던 일을 당했다고 기술한 대목이 있다
금이나 은이 나지 않는다고 말한 것도 사실과 다른 기술로 볼 수 있다.  인도에는 사금(砂金)이 많이 나며 때로는 강 밑의 모래에서 사금을 얻어 낸다고 하였다. 또 불경 속에 칠보(七寶)이야기가 자주 나오는데 이 칠보에 금.은이 포함된다. "대
당서역기" 에는 금.은. 백옥 등이 많이 출토된다 하였다

■酥연유 수, 연유 소
1. 연유(煉乳)2. 술의 이칭3. 깨끗하고 매끄러운 것의 비유
■酪진한 유즙 락, 쇠젖 락, 단술 로
1. 진한 유즙(乳汁)2. 단술3. 연유(煉乳), 치즈 따위4. 식초5. 술
●수락~연유로 만든 치즈?
■삼보는 불佛(깨달은 존재, 부처님), 법法(깨달은 것, 진제), 승僧(가르침을 따르는 무리.수행자)
■칠보는 금, 은, 파리(玻璃), 마노(瑪瑙), 거거(車渠), 유리, 산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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