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의 산사- 유네스코 세계유산/통도사

통도사 자장암

by 돛을 달고 간 배 2019. 1. 6.
반응형
자장율사라고 한다. 원효, 의상스님처럼 대사라 부르지 않고 자장스님은 율사라고 하는 이유가 뭘까?
자장스님은 수행 덕목에서 계율을 가장 중요시 한 분이다. 계율의 항목은 수없이 많지만 모든 항목은 삼귀의계로 모아지고 삼귀의계의 핵심은 청정함이다. 그래서 율사님의 앞에는 항상 청정이라는 단어가 따라 붙는다. 청정율사라고...
계율은 왜 지킬까?
불살생 불투도 불사음 불망어 불음주를 오계라 한다.
현실에선 하나도 감당하기 힘들다.
그래도 계속 생각하고 이행하고 근처에 맴돌아야 불법의 청정함에서 멀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단 일분을 지키더라도.

그러다 보면 산 생명을 사랑하고, 내것이라고 생각한 것들을 남에게 베풀며,   
진실한 말로써 남을 기쁘게 하고, 그릇된 남녀의 관계에서 벗어나며, 온갖 망념의 원천인 음주에서 벗어나 청정한 생활이 유지되는 것이다. 이런게 계율을 중시한 작은 이유이기도 하며 수행의 근간이리니.
 
통도팔경의 하나인 자장동천은  계곡의 물과 암혈 그리고 금와보살의 놀이터를 아우르는 안양동대의 서쪽 계류부분이다

일명 백팔번뇌를 잊게 하는 아름다운 계단...번뇌즉 보리(보디)라 하니 별빛마냥 반짝이는 번뇌를 한순간에 지혜로움으로 회향하는 멋진 발걸음.
자장암 마애아미타여래 삼존상...오랜 연륜을 간직한 것은 아니지만 조성시기가 명확하게 드러난  마애불(마애불의 조성시기는 대체로 불분명하다.)이고 관세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을 협시보살 형태로 하고 있는 삼존상이다.

반응형

'한국의 산사- 유네스코 세계유산 > 통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도사 축서암  (0) 2019.01.06
통도사 백운암  (0) 2019.01.06
통도사 사명암  (0) 2018.10.22
통도사 옥련암  (0) 2018.10.22
통도사 백련암  (0) 2018.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