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계속 수정 중입니다.आर्यावलोकितेश्वर महा करुणिक धारणी아-르야-왈로끼떼스와라 마하- 까루니까 다-라니
1>नमो나모-귀의...나마쓰, 숙이다, 경례를 드리다,존경을 바치다. रत्नत्रयाय라뜨나뜨라야 -야..1.라뜨나/보배 2.뜨라..세가지3.야 -야..에게,여격 단수 <세가지는 복수이나 의미상 삼보라는 복합어로 취급해 단수취급>삼보께 귀의합니다. 2>नमः나마ㅎ(나막) -귀의...나마쓰, 숙이다, 경례를 드리다,존경을 바치다. आर्यावलोकितेश्वराय아-르야-왈로끼떼스와라-야..1.아-르야(알약)는 고귀한, 성결한,아리안의...알약의 "ㄱ"을 비사르가 보아 아르야ㅎ<가장 뛰어난, 존경스러운...임근동님 강해. pp40-43....실담어에서 비사르가 하<惡>는 열반을 의미하는바 게송을 읊을 때 환희, 만족등의 표현한다고 봄> 2.왈로끼떼스와라(바로기재 새바라야)-관자재,관세음...아왈로끼따+이-스와-라+야<아-+이-=에, 산디규칙> बोधिसत्तवाय보디싿뜨바-야..1. 깨달은 분 께 2.보살께...बोधि보디(모지)...알다, 이해하다, 깨어나다에서 지혜, 지혜의 빛सत्तवा싿뜨바-...현재 실재아름다움, 최고 영혼,의식, 생명체 महा마하-..큰,위대한 सत्तवाय싿뜨바-야..분 께,중생महा마하-..큰, 大, 위대한 कारुणिकाय 까-루니까-야..자비,수행자 세상을 바라보는 고귀한 관자재님께,보살께, 대보살께,대자대비의 존재자께 귀의합니다.3> ॐ옴..우주와 진리의 근원...자음 'ㅁ'은 우주를 창조한 브라흐마를, 모음'아'는 창조된 우주를 보호 육성하는 비수누를, 모음'우'는 창조되어 육성되는 우주를 파괴하고 또다른 우주 탄생의 계기를 만드는 쉬바를 뜻하는 바 창조와 육성 파괴가 순환되는 모습을 나타내며, 시공간을 넘어선 우주의 소리이며, 이 소리는 욷닫따라는 성조를 가지며 발음기관의 가장 높은 부분에서울리는 득한 소리가 나게 된다 ...<임근동님의 강해 PP56-57>सर्व싸르바(살바)..모든,일체भयेसो바예소..두려움을 가진,위난, 질병 त्राणकरय뜨라-나까라야..1..뜨라나..보호를 수행하는,구제하는, 제도하는 2..까라야..행위하는तस्यम्यों 따스얌욤/ 따스얌...그것을, 그에 욤...따라서,인하여,때문에<다사명> तस्मौ따스마이..그에게 नमः나마ㅎ ..귀의कृत्वा끄리뜨바-...을 하고서<머리를 조아리고서, 예경하고서> 옴, 두려움을 가진 뭇 생명들을 보호하시는 그에게(그런 이유로)귀의합니다.
4> इममार्यावलोकितेश्वर이맘아-르야왈로끼떼스와라..1.이맘..이와 같이 2.이맘아-르야왈로끼떼스와라..세상을 바라다 보는 고귀한 관자재께 तव따와..당신स्तवं..स्तु..스따왐..찬양, 찬가
세상을 바라다 보는 고귀한 관자재보살 당신께다음의 게송(찬양)을 드립니다.
5>निलकण्ट닐라깐타..머리가 푸른..시바신नमः나마ㅎ..귀의हृदयमवर्तयिस्यमि흐리다야마바르따이스야미.1,.흐리다얌..마음의 2.아바르따..돌아오다, 3.이스야미..나에게सर्वर्था싸르바르타..1.싸르바..일체 2.르타..목적सधनां 싸다남..완성, 성취सुभं쑤반..훌륭한,좋은, 아름다운अजेयं아제얌..정복하지 않은,이길 수 없는सर्वभूतानां싸르바부따남..1,싸르바..모든, 일체 2.부따남..생명 귀신, 정령 भवमर्गमिसुधकं바바마르가미쑤다깜..1,바바(와)..발생, 탄생 2,마르가..길 3,위쑤다깜..청정하게 깨끗하게
검푸른 목의 청경이라는 이름을 가진 이여! 저의 마음이 모든 목적을 조장하는 아름다운 빛으로 뭇 생명의 길을 깨끗하게 바꿀 것입니다...
(세상의 많은 이들을구원하기 위해 스스로 독을 마시어 목이 푸르게 변한 시바 신...목이 푸른 것이 중독이 되었기 때문이다...그래서 청경이라 함)
6>तद्यथा따드야타-이러(한 것으로) 하여
7> ॐ옴..우주와 진리의 핵심이 되는 것으로, 진언이나 다라니의 모체가 되는 지극한 찬탄의소리이다 .अलोके 알로께..광명,빛,주시 अलोक 알로까..광명,빛,주시 मदिलोका마디로까..1,마디..공경,찬탄 2,로까..세계तिक्रन्ते띠끄란떼..초월하다. 뛰어넘다.हे헤 हे헤.. 하리신이여!
옴! 빛이여! 빛과 같은 지혜여! 세속을 초월하신 분이시여! 오소서, 하리[비쉬누 신]이시여!
옴! 세상을 굽어 살피시는 관자재보살이시여, 면밀한 주시의 마음으로 세상을 초월한 보살이시여, 가소서, 가소서!
हरे하레..황금색의 옷을 걸친.비슈누(Visnu) 신은 우주의 유지자, 보존자이다. 항상 자애로우며, 진리를 수호하고 그것을 적극적으로 실현시키는 자이다.
비슈누의 형상은 대개 검푸른색 얼굴에 네 개의 팔을 가진 모습으로 묘사된다. 두 손에는 당당한 힘을 상징하는 철퇴(곤봉)와 원반을 각각 들고 있고 나머지 두 손에는 주술의 힘과 티없는 청정성을 상징하는 나팔 및 연꽃을 들고 있다. 머리에는 높다란 왕관을 쓰고 있다. 발은 푸른색이며, 황금색 옷을 입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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महाबोधिसत्तवा
마하-보디싿뜨바-..큰 깨달음의 존재자시여स्मर쓰마라..기억 स्मर쓰마라..기억 हृदय흐리다야..마음에 कुरु꾸루..행(수행)하다 कुरु꾸루..행(수행)하다कर्म까르마..일,업 साधय싸-다야..성취하다, 이르게 하다साधय싸-다야..성취하다, 이르게 하다धुरु두루..보호해 가지다. 지탱하다.धुरु두루..보호해 가지다. 지탱하다.
오!황금색을 입은 존재자시여,대 보살이시여(큰 깨달음의존재자시여)그 마음을 기억하소서, 기억하소서! 그 일을 행하소서, 행하소서 우리로 하여금 깨달음에 이르도록, 깨달음에 이르도록 지탱하게 하소서, 지탱하게 하소서!
9>मियान्ते 미얀-떼..승리자, 아무도 이길 수 없는 자..위짜얀떼महामियान्ते마하미얀떼..위대한 승리자..마하위짜얀떼धर다라..수지,보존,보호,지탱 धर다라..수지,보호,보호,지탱 धरणि..다라니..대지오! 승리의 존재자시여,위대한 승리의 존재자시여, 대지를 보호하소서, 보호하소서...<비슈누의 화신인 멧돼지가 침몰하려는 대지를 지탱함>10>द्रेस्वार드레스와-라..보호해 가지는 주재자시여चल짤라..행동, 발동, 움직임चल짤라..행동, 발동, 움직임
오! 보호해 가지는 주재자시여, 움직이소서, 움직이소서11>मल말라...때, 더러움, 오염विमल위말라..오염에서 벗어난अमर 아마라..오염에서 벗어난, 때를 없앤 मूर्त무르따..훌륭하고,아름다운 모습एहोहे에헤헤..예히 예히..오다, 강림하다.오! 존재자시여, 흠이 없고 얼룩이지지 않은 아름다운 모습으로 내려 오소서, 내려 오소서12>लोकेस्वारा로께스와-라-..1,로까..세계 2,이스와라..신, 지배자राघ라-가..탐심 मिषमि미사미..미삼(위삼)..독 नसय나싸야..위나싸야..멸망, 소멸न्वेषमिषमि 느베사미사미..1,느베삼....진심, 성내는 마음 2,..위삼..독 नसय나싸야..멸망,소멸 मोहाचलमिषमि모하자라미사미..1,모하..愚心, 어리석은 마음 2,자라, 자람..어리석음에 의한 행동 3,위삼..독नसय나싸야..위나싸야..멸망, 소멸होरुहोरु호루호루..온전히 가져가다, 취해가다,거두어 가다.오! 세상을 주재하시는 존재자여, 열정(탐심)의 독을 몰아내게 하소서, 증오(진심)의독을 몰아내게 하소서, 그물과 같이 퍼져 있는 꼬임의 독(치심)을 몰아내게 하소서!13>मलहोरु말라호루..1,때, 더러움 2,거두어 가다...더러움을 소멸시키다.हरे하레 오! 존재자시여, 거두어 가소서/마라 호로 하례14>पद्मनाभा 빠드마나바-..비쉬누 신의 배꼽에서 피어난 연꽃(=바나마 나바) 속에서 브라흐마 신이 탄생하였다고 한다.सरसर싸라싸라...가다, 움직이다. 바삐 움직이다. सिरिसिरि씨리씨리....연꽃처럼 피어나라, 연꽃이여. सुरुसुरु쑤루쑤루<소로소로>...방울 방울 떨어지다. 나타나다. 내려 오소서. बुद्धाय붇다야<못쟈 > बुद्धाय붇다야<못쟈>...알다, 깨어나다. बोधय보다야<모다야 > बोधय보다야<모다야>....깨우다, 피게하다. 오! 황금색의 옷을 걸친 존재자시여, 배꼽에서 연꽃이 피어나는 이여, 서둘러 가소서,서둘러 가소서, 서둘러 가소서, 깨어나 지소서,깨어나 지소서,깨닫게 하소서, 깨닫게 하소서!
연꽃처럼 참 지혜로 깨워나소서 깨워나소서/바나마 나바 사라 사라 시리 시리 소로소로 못쟈 못쟈 모다야 모다야
15>मैत्रीय마이뜨리야..1. 미륵보살, 2, 자비스러운,인정이 깊은 निलकण्ट닐라깐타..푸른 목, 청경कमस्य까마스야..욕망, 희망दर्सनं 다르싸남..바라본다प्रहृदयमानः쁘라흐리다야마나ㅎ..1..쁘라흐리다야..기쁨, 환희 2.,마나ㅎ..공경,경외स्वाहा스와-하..쓰와ㅎ..영광이 있기를오! 검푸른 목을 갖는 동맹의 존재자시여, 희망의 시각으로 그 생각을 기뻐하게 하소서 쓰와ㅎ
자비스러운 청경관음이시여, 희망을 바라는 이에게 기쁨과 환희심을 주시는 분이시여, 쓰와ㅎ/매다리야 니라칸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16>सिद्धाय씯다-야..성취하다. स्वाहा스와-하..쓰와-ㅎ..영광이 있기를
온전한 수행자께 경배합니다. 쓰와ㅎ
성취하신 분이시여, 성취되게 하소서.쓰와ㅎ/싣다야 사바하
17>महा마하..大 सिद्धाय씯다야..성취하다 स्वा हा 스와(바)하..쓰와ㅎ..영광이 있기를위대한 성취자께 경배합니다.쓰와ㅎ더 크게 성취하신 분이시여, 더 크게성취되게 하소서.쓰와ㅎ/마하 싣다야 사바하
18>सिद्धयोगेस्वाराय씯다요게스와-라-야..1.씯다..성취 2.요가 3.이스와라..신, 자재신स्वाहा스와(바)-하-..쓰와ㅎ..영광이 있기를완전한 요가의 성취자께 경배합니다. 쓰와-ㅎ요가를 성취한 자재신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쓰와ㅎ/싣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19>निलकण्टाय닐라깐타야..목이 푸른, 청경स्वाहा스와-(바)하- ..쓰와ㅎ..영광이 있기를
검푸른 목을 갖는 존재자께 경배합니다.쓰와-ㅎ청경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쓰와-ㅎ/사바-하/니라간타야 사바하
20>भरहमुखसिंहमुखाय바라하묵카씽하묵카야-..1.바라하..산돼지 2..묵카..얼굴 3..씽하..사자स्वाहा스와-(바)하-..쓰와ㅎ..영광이 있기를....바라하 (멧돼지)
악마 히란나약사( 황금의 눈이란 뜻)가 대지를 바다 밑으로 침몰시겼을 때 1000년 동안의 끈질긴 싸움 끝에 대지를 그의 이빨로 물고 다시 끌어 올렸다. 이처럼 대지를 지탱하여 인류를 구제했다고 한다. 이 멧돼지의 전설은 브라흐마나에 그 기원을 두고 있지만 원주민의 동물 숭배를 통하여 발전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머리가 멧돼지로서 왼쪽 겨드랑이에 대지를 나타내는 여성을 끼고 있고, 양발로 용과 거북이를 밟고 있는 모습으로 표현된다.
싱하 半人半獅子..사자
절반은 인간, 절반은 사자의 모습으로 변신하고 악마 히란니야카시푸 히란나약사의 쌍둥이 동생)를 퇴치하는 비슈누를 나타낸다. 브라흐마의 은총에의해 신, 인간, 야생동물의 어느 것에도 살해되지 않는 힘을 부여받은 이 악마는 그의 아들 프라홀라다가 비슈누를 신앙한다 하여 아들을 살해하려고 한다. 이 때 비슈누 신이 절반은 사람 절반은 사자의 모습으로 나타나서 이 악마를 가볍게 퇴치해 버렸다.
멧돼지의 얼굴과 사자의 얼굴을 갖고 있는 존재자께 경배합니다
쓰와ㅎ-
천변하는 관세음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쓰와ㅎ/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21>पद्माहस्ताय빠드마하스따-야..1..빠드마..연꽃 2.하스따..잡다स्वाहा스와-(바)하-..쓰와ㅎ..영광이 있기를연꽃을 손에 쥐고있는 존재자님께 경배합니다.쓰와-ㅎ연꽃을 손에 쥐고 있는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쓰와-ㅎ/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22>चक्रयुक्ताय짜끄라욕다야..1.짜끄라..원반 2.욕다야...싸움, 전투...비슈뉴신은얼굴에 네 개의 팔을 가진 모습으로 묘사된다. 두 손에는 당당한 힘을 상징하는 철퇴(곤봉)와 원반을 각각 들고 있다.स्वाहा 스와-(바)하-..쓰와ㅎ..영광이 있기를
원반으로 싸우는 전사께 경배합니다.쓰와-ㅎ
때로는 전쟁터에서 원반으로도 싸우는 관음존
이시여, 성취하소서. 쓰와-ㅎ/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23>सङ्खसब्दनेभोधनाय쌍카싸브다네보디나-야.1..쌍카싸브다네..소라나팔소리 2..보디나야..깨닫게 하다..두 손에는 주술의 힘과 티없는 청정성을 상징하는 나팔 및 연꽃을 들고 있다. 머리에는 높다란 왕관을 쓰고 있다स्वाहा스와-(바)하-..쓰와ㅎ..영광이 있기를
소라(껍질)의 소리를 알아채는 존재자께 경배합니다.쓰와ㅎ
소라나팔 소리로써 깨닫게 하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쓰와ㅎ/상카 셥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24>महालकोटधराय 마하-라꼬타다라-야..1.마하..크다 2.라꼬타..곤봉, 막대기..비슈누신이 들고있음3. 다라야..가지다 स्वाहा스와-(바)하..쓰와ㅎ..영광이 있기를커다란곤봉 들고 있는 존재자께 경배합니다.
쓰와ㅎ커다란 금강저를 들고 있는 관음존이시여 성취하소서.쓰와-ㅎ/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25>पमस्कन्ध빠마스깐다..1.빠마..왼쪽 2.스깐다..어깨दिखष्टिकृष्णयिनाय디카스티다끄리쉬나이나-야 1..디카..모가나다 2..스티다..굳게 지키다. 3.끄리슈나..끄리슈나신 ,흙색स्वाहा스와-(바)하..쓰와ㅎ..영광이 있기를
왼쪽 어깨에 검은 영양 가죽을 걸치고 있는 존재자님(시바)께 경배합니다.쓰와-ㅎ왼쪽 어깨의 모서리를 굳게 지키는 흑색의 승리자이신 관음존이시여, 성취하소서.쓰와ㅎ/바마 사칸타 이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26>म्यक्रचर्म 이야끄라짜르마..1.이야끄라..호랑이 2.짜르마..가죽..시바 (Shiva / Har ) - 파괴의신 (파괴는 새로운 창조를 의미하게 된다!)
호랑이 가죽위에 올라앉아 코브라를 감고 명상하는 모습으로 표현된다. 히말라야의 카이라사 산에 살고 있고 이마에는 제 3의 눈이 있으며 삼지창을 들고 있다.
दिवसनाय디바싸나야..옷을 입다स्वाहा스와-(바)하-..쓰와ㅎ..영광이 있기를호랑이 가죽을 걸치고 있는 존재자께 경배합니다.쓰와-ㅎ호랑이 가죽을 걸치고 있는 관음존이시여 성취하소서.쓰와-ㅎ/마가라 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27>नमो나모-귀의 रत्नत्रयाय라뜨나뜨라야-야..1.라뜨나/보배 2.뜨라..세가지3.야 -야..합니다.삼보에 귀의합니다/나모라 다나 다라야야
28>नमो나모-귀의 आर्यावलोकितेश्वराय아-르야-왈로끼떼스와라-야..1.아-르야는 고귀한, 성결한,아-리안의 2.왈로끼떼스와라-관자재,관세음 स्वाहा스와-(바)하-..쓰와ㅎ..영광이 있기를세상을 바라보는 고귀한 관자재님께,보살께, 대보살께,대자대비의 존재자께 귀의합니다/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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