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이 동방에 전해진 것은 후한 명제(明帝) 때에 비롯되었다. 그로부터 위(魏)와 진(晋) 시대를 경과하면서 경론(經論)이 점점 많아졌다. 그러나 지겸(支謙)과 축법호(竺法護)가 번역해 낸 경론들은 대부분 문자(文字)에 막혀서, 뜻을 도가의 경전에서 빌려온 것이 대부분이었다. 요흥(姚興)은 어려서부터 불법승 삼보(三寶)를 공경하여, 경론을 결집하리라 날카롭게 뜻을 세웠다.
구마라집이 장안(長安)에 이른 뒤에 요흥(姚興)은 그에게 청하였다. 서명각(西明閣)과 소요원(逍遙園)에 들어오게 하여 여러 경전들을 번역해 냈다. 구마라집은 이미 경전들을 거의 다 암송하고, 경문의 뜻에 대해서도 연구하여 극진하지 않은 것이 없었다. 더욱이 중국말에도 빼어나 말소리도 유창하였다.
自大法東被始于漢明涉歷魏晉經論漸多而支竺所出多滯文格義興少達崇三寶銳志講集什旣至止仍請入西明閣及逍遙園譯出衆經什旣率多諳誦無不究盡轉能漢言音譯流便
이전에 번역한 경전들을 살펴보니, 경문의 뜻이 지나치게 잘못된 곳이 많았다. 이전에 먼저 번역한 경전들이 바른 의미를 잃은 이유는 범본(梵本)과 대조하여 번역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리하여 요흥(姚興)은 사문 승략(僧䂮)ㆍ승천(僧遷)ㆍ법흠(法欽)ㆍ도류(道流)ㆍ도항(道恒)ㆍ도표(道標)ㆍ승예(僧叡)ㆍ승조(僧肇) 등 8백여 명을 시켜, 구마라집에게 뜻을 묻고 배우게 하여 다시 『대품반야경(大品般若經)』을 번역하였다.
구마라집은 범본(梵本)을 가지고, 요흥(姚興)은 이전에 번역한 경전을 들고, 서로 대조하고 교정하였다. 옛 번역을 새로운 번역어로 바꿔 놓으니, 뜻이 모두 원만하게 소통하였다. 대중들이 모두 마음으로 흡족하여 기뻐 찬탄하지 않는 이가 없었다.
旣覽舊經義多紕僻皆由先度失旨不與梵本相應於是興使沙門僧䂮僧遷法欽道流道恒道標僧睿僧肇等八百餘人諮受什旨更令出『大品』什持梵本興執舊經以相讎挍其新文異舊者義皆圓通衆心愜伏莫不欣贊
요흥(姚興)은 불도(佛道)가 깊고 오묘하며, 그 착함을 실천하여 삼계의 고통을 벗어나는 좋은 나루이자, 세상을 다스리는 큰 법칙이라고 믿었다. 그러므로 요흥(姚興)은 뜻을 9경(經)에 의탁하고, 마음은 12부(部)에 노닐었다. 『통삼세론(通三世論)』을 지어 인과(因果)의 가르침을 밝혔다.
왕공(王公) 이하 모두가 그의 풍모를 흠모하고 찬탄하였다. 대장군(大將軍) 상산공(常山公) 요현(姚顯)과 좌군장군(左軍將軍) 안성후(安城侯) 요숭(姚嵩) 등은 모두 인연(因緣)과 업(業)을 독실하게 믿었다. 여러 번 구마라집을 장안 대사(長安大寺)로 청하여 새로 번역한 경전을 강설하였다.
興以佛道沖邃其行唯善信爲出苦之良津御世之洪則故託意九經遊心十二乃著『通三世論』以勖示因果王公以下竝欽贊厥風大將軍常山公顯左軍將軍安城侯嵩竝篤信緣業屢請什於長安大寺講說新經
계속해서 『소품반야경(小品般若經)』ㆍ『금강반야경(金剛般若經)』ㆍ『십주경(十住經)』ㆍ『법화경(法華經)』ㆍ『유마힐경(維摩詰經)』ㆍ『사익경(思益經)』ㆍ『수능엄경(首楞嚴經)』ㆍ『지세경(持世經)』ㆍ『불장경(佛藏經)』ㆍ『보살장경(菩薩藏經)』ㆍ『유교경(遺敎經)』ㆍ『보리경(菩提經)』ㆍ『제법무행경(諸法無行經)』ㆍ『보살가색욕경(菩薩呵色欲經)』ㆍ『자재왕경(自在王經)』ㆍ『십이인연관경(十二因緣觀經)』ㆍ『무량수경(無量壽經)』ㆍ『신현겁경(新賢劫經)』ㆍ『선경(禪經)』ㆍ『선법요(禪法要)』ㆍ『선법요해(禪法要解)』ㆍ『미륵성불경(彌勒成佛經)』ㆍ『미륵하생경(彌勒下生經)』ㆍ『십송률(十訟律)』ㆍ『십송비구계본(十訟比丘戒本)』ㆍ『보살계본(菩薩戒本)』ㆍ『대지도론(大智度論)』ㆍ『성실론(成實論)』ㆍ『십주론(十住論)』ㆍ『중론(中論)』ㆍ『백론(百論)』ㆍ『십이문론(十二門論)』 등 3백 여 권을 번역해냈다. 어느 것이나 모두 신묘한 근원을 환하게 드러내고, 그윽한 이치를 발휘하였다. 당시 사방에서 교리를 공부하는 이[義學之士]들이 만 리를 멀다 하지 않고 모여들었다.
구마라집의 성대한 업적의 위대성은 오늘날까지도 모두 다 우러러보는 바이다.
續出『小品』『金剛波若』『十住』『法花』『維摩』『思益』『首楞嚴』『持世』『佛藏』『菩薩藏』『遺教』『菩提』『無行』『呵欲』『自在王』『因緣觀』『小無量壽』『新賢劫』『禪經』『禪法要』『禪要解』『彌勒成佛』『彌勒下生』『十誦律』『十誦戒本』『菩薩戒本』『釋論』『成實』『十住』『中』『百』『十二門論』凡三百餘卷竝暢顯神源揮發幽致于時四方里必集盛業久大于今咸仰
출처:불교기록문화유산 아카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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