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
💚 산스끄리뜨 원문
तत्कस्य हेयोः अतोनिर्जाति हि सुभूते तथागतानामर्हतां समयक्संबुद्धानामनुत्तरा समयक्संबोधिरतो निर्जाताश्च बुद्धा भगवंतः ।
तत्कस्य हेयोः । बुद्धधर्मा बुद्धधर्मा इति सुभूतेऽबुद्धधर्माश्चैव ते तथागतेन भाषिताः । तेनोच्यंते बुद्धधर्मा इति ।।८।।
💚 산스끄리뜨 한글 음
따뜨까스야 헤또ㅎ? 아또니르자띠 히 수뿌떼 따타가따나마르하땀 삼약삼붇다나마눋따라 삼약삼보디ㅎ, 아또니르자따스짜 붇다 바가완따ㅎ.
따뜨까스야 헤또허? 붇다다르마 붇다다르마 이띠
수부떼 아붇다다르마스짜이와 떼 따타가떼나 바시따ㅎ.
떼노쯔얀떼 붇다다르마 이띠.
💚 산스끄리뜨 한글 번역
왜냐하면 수부띠야, 진실로 여래 응공 정변지들의 위없는 깨달음도 이것으로부터 나왔으며, 또한 깨달은 이들이나 세존들도 이것으로부터 나왔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수부띠야, 깨달은 이의 가르침, 깨달은 이의 가르침이라 말하지만, 여래는 그것 역시 깨달은 이의 가르침이 아니라고 말했다. 그렇기 때문에 깨달은 이의 가르침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 한문 원전
何以故 須菩提 一切諸佛及諸佛阿褥多羅三藐三菩提理法 皆從此經出 須菩提 所謂佛法者卽非佛法(하이고 수보리 일체제불급제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 개종차경출 수보리 소위불법자 즉비불법)
💚 산스끄리뜨 분석
तत्कस्य हेयोः(따뜨까스야/헤또허-왜냐하면) । अतो(아또/이로부터,여기로부터) निर्जाता(니르자따/낳다, 생기다) हि(히/정말로,그렇지만)सुभूते(수부떼/수보리) तथागतानामर्हतां(따타가따나/아르하땀-여래/ 응공,아라한) समयक्संबुद्धानामनुत्तरा(삼약삼붇데나-정변지/아누따라-최상의, 위없는) समयक्संबोधिर्तो(삼약삼보디르/깨달음) निर्जाताश्च(니르자따ㅎ/낳다, 생기다) च(짜) बुद्धा(붇다/붇다) भगवंतः(바가완땀/세존) । तत्कस्य हेतोः(따뜨까스야/헤또허-왜냐하면) । बुद्धधर्मा(붇다다르마-불법) बुद्धधर्मा(붇다다르마-불법) इति (이띠/이다)सुभूतेऽबुद्धधर्माश्चैव ते (수부떼/아붇다다르마/짜이와,떼...짜에와-수보리/비불법/ 그것 역시)तथागतेन(따타가떼나/여래) भाषिताः(바시따하/말하다) । तेनोच्यंते(떼노쯔얀떼..떼노 우짜얀떼/그렇기 때문에) बुद्धधर्मा(붇다다르마/불법.깨달은 이의 가르침) इति(이띠/이다) ।।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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