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 사다함
💕भगवानाह ।
तत्किं मन्यसे सुभूते अपि नु सकृदागामिन एवं भवति मया सकृदागामिफलं प्रप्तमिति ।
सुभूताराह ।
नो हीदं भगवन् न सकृदागामिन एवं भवति मया सकृदागामिफलं प्राप्तमिति । तत्कस्य हेतोः ।
न हि स कश्चिद्धर्मोयः सकृदागामित्वमापन्नः । तेनोच्यते सकृदागामीति ।।
💕바가와나하 따뜨낌 만야세 수부떼 아삐 누
사끄리다가미나 에왐 바와띠 마야 사끄리다가미팔람 쁘랍띠미띠?
수부띠라하 노 히담 바가완.
나 사끄리다가미나 에왐 바와띠 마야 사끄리다가미팔람 쁘랍띠미띠.
따뜨까스야 헤또허?
나 히 사 까스찓다르모야하 사끄리다가미뜨와마빤나ㅎ.
떼노쯔야떼 사끄라다가미띠.
💕세존이 말했다. 쑤부띠야, 또한 다시 한번 돌아 온 자가 "나는 다시 한번 돌아오는 결과를 얻었다"는 그런 생각을 너는 어찌 생각 하겠느냐? 쑤부띠가 말했다. 세존이시여, 그렇지 않습니다. 다시 한 번 돌아 온 자는 "나는 다시 한 번 돌아 온 결과를(일래과) 얻었다고"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가 실로 다시 "한 번만 더 돌아올 자"의 자리에 들었다는 그 어떤 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 다시 한 번만 더 돌아올 자"라고 말합니다.
💞須菩提 於意云何 斯陀含能作是念 我得斯陀含果不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斯陀含 名一往來而實無往來是名斯陀含(수보리 어의운하 사다함능작시념 아득사다함 과부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사다함 명일왕래이실무왕래 시명사다함)구마라집본
💞佛告善現 於汝意云何. 諸一來者頗作是念. 我能證得一來果不. 善現答言. 不也世尊. 諸一來者不作是念. 我能證得一來之果. 何以故. 世尊. 以無少法 證一來性故名一來.
(불고선현 어여의운하. 제일래자파작시념. 아능증득일래과부. 선현답언. 불야세존. 제일래자부작시념. 아능증득일래지과. 하이고. 세존. 이무소법증일래성고명일래.)현장본
💞भगवानाह (바가완/아하-세존이 말했다)।तत्किं मन्यसे सुभूते (따뜨/낌/만야세/수부떼-그것/무엇/생각하다/수보리..너의 의견은 어떠하느냐?)अपि नु(아삐/누 아삐.. 1.가까이,또한,실로 2.의문 부사/누..지금,막,즉시,정말로) सकृदागामिन(싸끄리드/아가미나-한 번/오다. 모습을 드러내다..한번 다시 태어난..일래)👉탐ㆍ진ㆍ치의 압박에서 어느정도 자유로워 한 번만 더 돌아오면 증득과를 이룰 수 있을 것 같은것에 대하여 세존은 일래과의 경지는 상에 대한 집착이 되기에 경계를 하여야 함으로 일래과는 일래과가 아니다. 그렇기에 일래과다 라고 말씀하셨다.
मया(에왐/바와띠/마야-이와 같이/..이 되다/나에 의해)सकृदागामिफलं(싸끄리드/아가미나/팔람- 한 번/오다. 모습을 드러내다..한번 다시 태어난/결과 ,결실, 과일..일래과) प्रप्तमिति(쁘라쁘땀/이띠-얻다, 이르다/이다) ।सुभूताराह(수부띠라하-수보리가 말했다) । नो हीदं भगवन् (노/히담/바가완-세존이시여 그렇지 않습니다)न (나/아니다)सकृदागामिन(싸끄리드/아가미나-한 번/오다. 모습을 드러내다..한번 다시 태어난..일래) एवं भवति मया(에왐/바와띠/마야-이와 같이/..이 되다/나에 의해)सकृदागामिफलं(싸끄리드/아가미나/팔람- 한 번/오다. 모습을 드러내다..한번 다시 태어난/결과 ,결실, 과일..일래과)प्राप्तमिति(쁘라쁘땀/이띠-얻다, 이르다/이다) ।तत्कस्य हेतोः(따뜨까스야 헤또허/왜냐하면) । न(나/아니다) हि(히/정말로) स(사/그, 그것) कश्चिद्धर्मोयः(까스찌드👉어떤, 무엇/다르마👉법)सकृदागामित्वमापन्नः(싸끄리드/아가미뜨왐/아빤나하-한 번/오다. 모습을 드러내다..한번 다시 태어난 것(이)/얻다) ।तेनोच्यते(떼노쯔야떼..떼나 우짜야떼/그렇기 때문에) सकृदागामीति(싸끄리드/아가미/이띠-한번/모습을 드러낸, 태어난/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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