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의 이법을 깊이 깨달아서 여러가지 그릇된 견해를 끊어버렸으므로 유, 무의 상대적인 집착이 뒤에 남는 일은 없었다. 법을 설할적에는 사자가 짓듯이 두려움이 없고, 그 설하는 가르침은 뇌성과 같아서 울려퍼지는 그 소리는 헤아릴 수 없어 이미 그 한계를 아득히 넘어서 있었다.
선장의 지휘를 받아 온갖 가르침의 보물을 모으게 하며, 모든 사물의 깊고 오묘한 뜻에 통달하고, 중생이 과보를 받아 왕래하는 미혹한 세계와 그 중생들 마음의 움직임을 잘 알아서 짝할 이 없는 부처님의 자유자재한 지혜와 열가지 지혜의 힘과 두려움을 모르는 자신, 그리고 부처님만이 지니고 있는 열 여덟 가지 특질에 가깝기까지 하였다.
모든 행위의 과보로 받는 미혹의 세계에 다시는 태어나지 않으면서도 지옥과 아귀. 축생. 인간. 하늘의 다섯가지 미혹의 세계에 태어나 그의 몸을 나타내고, 가장 뛰어난 의사가 되어 온갖 병을 훌륭히 치료하며, 병에 따라 마땅한 약을 주어 복용하게 하였다.
헤아릴수 없는 공덕을 모두 성취하여 헤아릴수 없이 많은 부처님의 나라를 깨끗이 장엄하고 그를 보고 듣는이 가운데는 은혜를 입지 않는 자가 없었다. 그 행하는 바도 또한 무익한 것은 하나도 없었다. 그들 보살들은 이 같은 공덕을 모두가 한결같이 갖추고 있었다.
그들의 이름은 등관보살. 부등관보살. 등부등관보살. 정자재왕보살. 법자재왕보살. 법상보살. 광명보살. 광엄보살. 대엄보살. 보적보살. 변적보살. 보수보살. 보인수보살. 상거수보살. 상하수보살. 상참보살. 희근보살. 희왕보살. 변음보살. 허공장보살. 집보거보살. 보용보살. 보견보살. 제망보살. 명망보살. 무연관보살. 혜적보살. 보승보살. 천왕보살. 괴마보살. 전덕보살. 자재왕보살. 공덕상엄보살. 시자후보살. 뇌음보살. 산상격음보살. 향상보살. 백향상보살. 상정진보살. 불휴식보살. 묘생보살. 화엄보살. 관세음보살. 득대세보살. 범망보살. 보장보살. 무승보살. 엄토보살. 금계보살. 주계보살. 미륵보살. 문수사리법왕자보살이니, 이들은 삼만이천이었다.
대범천이하 일만의 범천들이 다른 사대주로부터 찿아와 부처님에게 절하고 가르침을 듣고자 하였다.
또 일만이천의 제석천들도 다른 사대주로부터 찿아와 이 모임에 자리를 잡고 있었으며, 그 밖에도 뛰어난 위력을 갖춘 하늘. 용. 신.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들도 이미 모임에 와 있었다. 그리고 많은 비구와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도 함께 모여 앉아 있었다.
유마경/부처님나라(불국품)
불국품-2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