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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스끄리뜨(범어) 금강경/제14장

산스끄리뜨 금강경(금강경원문) 이상적멸분(離相寂滅分)-이 경을 수지하는 자는 상이 상 아님을 알라

by 돛을 달고 간 배 2022.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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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6
💚 깨달음은 망념과 관념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 अपि तु खलु पुनः सुभूते या तथागतस्य क्षांतिपारमिता सैवापारमिता ।तत्कस्य हेतोः । यदा मे सुभूते कलिंराजांगप्रत्यंगमांसान्यच्छैत्सीत्तसिमन्समय आतमसंज्ञा वा सत्त्वसंज्ञावाज्ञीवलंज्ञा वा पुद्गलसंज्ञा वा नापि मे काचित्संज्ञा वा बभूव ।।
💚 아삐 뚜 칼루 뿌나ㅎ 수부떼 야 따타가따스야 찬띠빠라미따, 사이와 아빠라미따.
따뜨까스야 헤또ㅎ? 야다 메 수부떼 깔랑가라장가쁘라뜨양가맘산얒차읻싣, 나신메 따스민 사마예 아뜨마상갸 와 삳뜨와상갸 와 지와상갸 와 뿌드갈라상갸 와, 나삐 메 까찓상갸 와 아상갸 와 바부와.

💚또 다시 수보리여 여래의 인욕바라밀은 그것은 참으로 인욕바라밀이 아니다. 그것은 어떤 연유인가? 깔리 왕이 내 온 몸의 살점들을 도려내었을 때에 나에게 자아라는 생각이나 중생이라는 생각 또한 영혼이라는 생각과 개아라는 생각의 그 어떠한 생각이나 생각 아님도 없었기때문이다.

💚 須菩提 忍辱波羅蜜 如來說非忍辱波羅蜜 何以故 須菩提 如我昔爲歌利王 割截身體我於爾時 無我相無人相 無衆生相無壽者相(수보리 인욕바라밀 여래설비인욕바라밀 하이고 수보리 여아석위가리왕 할절신체아어이시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अपि तु खलु पुनः아삐 뚜 칼루 뿌나ㅎ/अपि तु खलु아삐 뚜 칼루...그러나 참으로 पुनर्뿌나르...다시सुभूते या तथागतस्य쑤부떼 야- 따타-가따스야/수보리야 여래의 क्षांतिपारमिता सैवापारमिता싸이와 끄산띠바라-미따- 싸이와-빠-라미따-/क्षांतिपारमिता끄산띠바라-미따/인욕바라밀..स एव 싸 에와/그것은 오직 अपारमिता्아빠라미따-/바라밀이 아니다.।तत्कस्य हेतोः따뜨까스아 헤또ㅎ<그것은 무슨 이유에서인가?> । यदा मे सुभूते 야다 메 쑤부떼/야다는 어느때,मे 메 는 나에게 सुभूते쑤부떼는 수보리여कलिंराजांगप्रत्यंगमांसान्यच्छैत्सीत्तस्मिन्समये깔링라-장- 가쁘라뜨양가맘싼-야츠이뜨씨뜨따스민 싸마예 ...깔링가 왕이 온 몸의 살점들을 도려내었을 그 때에 कलिंराज깔리라-자<나쁜 왕, 포악하고 성질이 좋지 않은>अंगप्रत्यंगमांसान्यच्छैत्सीत् 앙가 쁘라뜨양가 맘싸-니 아차이뜨씨뜨/(अंग앙가는 사지, 몸체, प्रत्यंग쁘라뜨양가는 몸체의 가지 부분, 사지의 작은 부분들 मांसानि맘싸-니는 살점अच्छैत्सीत्아차이뜨씨뜨는 잘라내다, 도려내다<신체> ) तस्मिन्समये따스민싸마예/그 때에आत्मसंज्ञा वा सत्त्वसंज्ञा아-뜨마쌈갸- 와- 싿뜨바쌈갸- /자아라는 생각, 중생이라는 생각वाज्ञीवलंज्ञा वा पुद्गलसंज्ञा वा지와 쌈갸- 와 뿌드갈라쌈갸- 와-/영혼이라는 생각,개아라는 생각नापि मे काचित्संज्ञा 나-삐 메 까찌뜨삼갸-<나 아삐<그리고> 메<나에게> 까지뜨쌈갸<어떠한 생각>....वा असंज्ञा<생각 아님도>
वा बभूव 와 바부와/없었기때문이다. ।।
1)깔링가 왕👉 구마라집은 歌利王가리왕으로 현장 은 갈리왕으로 음역함, 일차적 의미는 아주 저급하고 나쁜 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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