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마경/수승한 방편(방편품)

뛰어난 방편-2

by 돛을 달고 간 배 2020. 3. 16.
반응형

장자 유마힐은 이와 같이 무량한 방편으로 중생에게 이익되게 하고 있었으며 또 그러한 방편은 몸에 병을 나타내게 하고 있었다. 그러한 그 병으로 인하여 국왕과 대신, 장자, 거사,바라문, 그리고 왕자들과 함께 다른 관속 등 헤아릴 수 없는 수천의 사람들이 모두 찿아와 문병하게 되었다.

유마힐은 그 찿아 온 사람들에게 몸의 병을 예로 들어가면서 여러 가지 가르침을 설하고 있었다.

여러분, 이 몸은 무상하여 강하지 못하고, 힘도 없으며, 견고하지도 못합니다. 재빠르게 시들어 가는 것이므로 믿을 것이 못 됩니다. 괴로움이며, 근심이며, 온갖 병이 모이는 곳입니다. 여러분, 지혜가 밝은 분은 이와 같은 몸을 의지 하지 않습니다.

이 몸은 물방울과 같아서 잡을 수도 문지를 수도 없습니다. 이 몸은 불꽃과 같아서 사랑의 탐욕으로 부터 생깁니다. 이 몸은 파초와 같아서 속에 굳은 것이 있지 아니하며, 이 몸은 환영과 같아서 미혹으로 부터 일어 납니다. 이 몸은 꿈과 같아서 허망한 것이 진실인양 보이는 것이며, 이 몸은 그림자와 같아서 업연으로 해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 몸은 메아리와 같아서 온갖 인연을 따라서 생기며, 이 몸은 구름과 같아서 잠깐 사이에 변하고 소멸합니다. 또 이 몸은 번뇌와 같아서 한 순간도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이 몸은 땅과 같아서,실체로서의 주체가 없으며, 이 몸은 불과 같아서 자아가 없으며, 이 몸은 바람과 같아서, 생명으로서의 개체가 업고, 이 몸은 물과 같아서 실체로서의 개아가 없습니다.

이 몸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 실체가 아니라 네 가지 구성요소로 되어 있어 이를 집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 몸은 자아와 자아에 소속하는 것에서 떨어져 있으므로 공한 것입니다. 이 몸은 풀과 나무와 질그릇과 조약돌과 같아서 무지합니다. 이 몸은 지음이 없으므로 바람의 힘에 따라 흔들립니다. 이 몸은 깨긋하지 아니하여 더러운 것이 가득 차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몸은 거짓인 것입니다. 설사 몸을 씻고 옷을 입고 밥을 먹는다 하여도 반드시 닳아서는 없어 지고 말 것입니다. 이 몸은 재앙입니다. 백 한가지 병으로 괴로와 하고 있습니다. 이 몸은 낡은 우물과 같아서 늙음에 쫓기고 있습니다. 이 몸은 고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언젠가는 반드시 죽어야 합니다. 이 몸은 독사와 같고 사람이 살지 않는 마을과 같아서 온갖 요소의 집적과 그 종류와 마음과 마음의 작용이 의지하는 곳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입니다.

 

반응형

'유마경 > 수승한 방편(방편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뛰어난 방편-3  (0) 2020.03.19
뛰어난 방편-1  (0) 2020.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