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결계경(結繫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때 어떤 비구가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께 예배하고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저를 위해 법의 요점을 간략히 말씀해 주소서. 저는 그 법을 들은 뒤에 마땅히 홀로 고요한 곳에서 골똘히 정밀하게 사유하면서 방일하지 않을 것이고,방일하지 않은 뒤에 ‘선남자(善男子)들이 바른 믿음으로 집에서 집 아닌 데로 출가한 목적대로……(내지)……〈후세의 몸을 받지 않는다〉고 스스로 안다’라고 사유하겠습니다.”
그때 세존께서는 그 비구에게 말씀하셨다.
“훌륭하고, 훌륭하구나. 네가 지금 ‘훌륭하신 세존이시여, 저를 위해 법의 요점을 간략히 말씀해 주소서. 저는 그 법을 들은 뒤에 마땅히 홀로 고요한 곳에서 골똘히 정밀하게 사유하면서 방일하지 않겠습니다.……(내지)……〈후세의 몸을 받지 않는다〉고 스스로 알겠습니다’라고 말하였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그 비구에게 말씀하셨다.
“자세히 듣고 자세히 들어 잘 사유하고 기억하라. 내 너를 위해 설명하리라. 비구야, 결박[結]12)에 묶인 법은 마땅히 빨리 끊어 버려야 하느니라. 그 법을 끊어 버리고 나면 바른 이치가 넉넉하여 오랜 세월 동안 안락하리라.”
이때 그 비구가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이미 알았습니다. 선서시여, 이미 알았습니다.”
부처님께서 그 비구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내가 간략히 말한 법에서 그 뜻을 어떻게 자세히 이해하였느냐?”
“세존이시여, 색은 결박에 묶인 법입니다. 이 결박에 묶인 법은 마땅히 빨리 끊어 버려야 합니다. 그 법을 끊어 버리고 나면 바른 이치가 넉넉하여 오랜 세월 동안 안락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수ㆍ상ㆍ행ㆍ식도 결박에 묶인 법입니다. 이 결박에 묶인 법은 마땅히 빨리 끊어 버려야 합니다. 그 법을 끊어 버리고 나면 바른 이치가 넉넉하여 오랜 세월 동안 안락할 것입니다. 이렇게 저는 세존께서 간략히 말씀하신 법에서 그 뜻을 자세히 이해하였습니다.”
부처님께서 비구에게 말씀하셨다.
“훌륭하고, 훌륭하구나. 너는 내가 간략히 말한 법에서 그 뜻을 자세히 이해하였구나. 무슨 까닭인가? 색은 결박에 묶인 법이다. 따라서 이 법은 마땅히 빨리 끊어 버려야 한다. 그 법을 끊어 버리고 나면 바른 이치가 넉넉하여 오랜 세월 동안 안락할 것이기 때문이다.이와 같이 수ㆍ상ㆍ행ㆍ식도 결박에 묶인 법이다. 따라서 이 법은 마땅히 빨리 끊어 버려야 한다. 이 법을 끊어 버리고 나면 바른 이치가 넉넉하여 오랜 세월 동안 안락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때 그 비구는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마음으로 크게 기뻐하며 부처님께 예배하고 물러갔다. 그는 홀로 고요한 곳에서 골똘히 정밀하게 사유하면서 방일하지 않았고……(내지)……마음이 해탈하여 아라한이 되었다.
如是我聞 一時佛住舍衛國祇樹給
孤獨園爾時有異比丘從坐起爲佛
作禮而白佛言 世尊爲我略說法要
我聞法已當獨一靜處專精思惟不放逸住不放逸住已思惟所以善男
子正信家非家出家乃至自知不受
後有 爾時世尊告彼比丘 善哉善哉
汝今作是說善哉世尊爲我略說法
要我聞法已當獨一靜處專精思惟
不放逸住乃至自知不受後有耶比
丘白佛言如是世尊 佛告比丘 諦聽
諦聽善思念之當爲汝說比丘結所
繫法宜速除斷斷彼法已以義饒益
長夜安樂 時彼比丘白佛言知已世
尊知已善逝 佛告比丘 汝云何於我
略說法中廣解其義比丘白佛言世
尊色是結所繫法是結所繫法宜速
除斷斷彼法已以義饒益長夜安樂
如是受想行識結所繫法是結所繫
法宜速除斷斷彼法已以義饒益長
夜安樂是故我於世尊略說法中廣
解其義 佛告比丘 善哉善哉汝於我
略說法中廣解其義所以者何色是
結所繫法此法宜速除斷斷彼法已
以義饒益長夜安樂如是受想行識
是結所繫法此法宜速除斷斷彼法
已以義饒益長夜安樂 時彼比丘聞
佛所說心大歡喜禮佛而退獨一靜
處專精思惟不放逸住乃至心得解
脫成阿羅漢深經亦如是說
자료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 아카이브
잡아함경
잡아함경-9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