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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카 다르마의 논어 공부/대학 중용

대학/전문傳文. 10-2 치국治國 ㆍ 평천하平天下

by 돛을 달고 간 배 2024. 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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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詩云:"樂只君子,民之父母,"民之所好,好之;
民之所惡, 惡之。
■시운; 낙지군자 , 민지부모,  민지소호, 호지; 민지소오, 오지
●此之謂民之父母。
■차지위민지부모

●詩云:"節波南山, 維石嚴嚴.
■시운 절피우산 유석암암.
●赫赫師尹, 民具爾瞻.
■혁혁사윤, 민구이첨.
●有國者不可以不慎, 辟則為天下僇矣。
■유국자불가이불신, 벽즉위천하륙의

●詩云:"殷之未喪師!"克配上제; 의감우은, 준명不易.道.
■시운 은지미상사 극배상제,의가우은, 준명불이,도"
●得衆則得國,失衆則失國,是故君子先愼乎德.
■득중즉득국 실중즉실국 시고군자선신호 덕

●有德此有人, 有人此有土, 有土此有財, 有財此有用。
■유덕차유인 유인차유토, 유토차유재,  유재차유용.

●德者,本也; 財者,未也.
■덕자, 본야; 재자, 말야.

●外本內末,爭民施奪
■외본내말,쟁민시탈

●是故財聚則民散,財散則民聚,
■시고재취즉민산, 재산즉민취

●是故言悖而出者, 亦悖而入;貨悖而入者,
亦悖而出
■시고언패이출자, 역패이입; 화패이입자, 역패이출

●康誥日:"惟命不于常!"道善則得之,
不善則夫之矣
■강고왈:"유명불우상! "도선즉득지, 불선즉실지의

10-2
'시경,에서 말했다. " 즐거우신 군자여/만백성의 어버이로다." 무릇 백성들이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고, 백성들이 싫어하는 것을
싫어하는,  그런 군왕을 일러 만백성의 어버이라고 한다.

'시경,에서 말했다. "험준하기 그지없는 저 남산이여/돌들이 험하게도 우뚝 솟아 있구나/위엄과 명망의 광휘가 빛나는 태사 윤씨
여/ 백성들이 모두 당신을 지켜보나이다."
나라의 정권을 잡은 이는 그 처신-처사를 삼가지 않을 수 없나니, 혹여 공정치 못하고 도덕 규범을 벗어난다면 천하 만민에게 죽임을 당할 것이다.

'시경,에서 말했다. "은나라가 민심을 잃지 않았을 때는/ 그래도 하늘의 뜻을 받들 수 있었나니/후세의 임금들은 응당 은나라를 본보기로 삼아야 할지니/천명을 받들어 지키기는 결코 쉽지 않으니라."
이는 곧 민중의 마음을 얻으면 나라를 얻지만, 민중의 마음을 잃으면 나라를 잃는다는 말이다. 고로  군자는 무엇보다 우선 도덕 수양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
무릇 덕이 있어야 비로소 사람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고, 사람들의 지지가 있어야 비로소 넓은 영토를 차지할 수 있으며, 넓은 영토가 있어야 비로소 넉넉한 재부를 가질 수 있고, 넉넉한 재부가 있어야 비로소 나라의 재정 비용을 댈 수 있다. 요컨대 도덕은 치국의 근본이요, 재부는 치국의 말단이다.  만약 치국의 근본인 도덕을 외적 형상으로 삼고, 치국의 말단인 재부를 내적 실질로 삼는다면, 급기야 백성들과 이익을 다투며 그들의 재물을 수탈하기를 일삼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재부가 군왕의 수중에 쌓이면 민심은 군왕을 떠나고, 재부가 백성들에게 나누어지면 민심은 군왕에게로 모인다.
또한 그러므로 군왕이 정리에  어긋난 말을 하면 그로 인해 또한 백성들로부터 정리에 어긋난 말을 들을 것이요, 군왕이 도리에 어긋난 방식으로 재화를  굵어모으면 그로 인해 또한 장차 백성들에 의해 도리에 어긋난 방식으로 그것을 탈취당할 것이다
[상서 강고편]에서 말했다. "유독 천명은 무상한 것이다.
이는 곧 군왕은 덕을 쌍고 선을 행하면 천명을 받고, 덕을 쌓고 선을 행하지 않으면 천명을 잃는다는 말이다.

※내용 풀이

●詩云:"樂只君子,民之父母,"民之所好,好之;
民之所惡, 惡之。
■시운; 낙지군자 , 민지부모,  민지소호, 호지; 민지소오, 오지
☆ 시경,에서 말했다. "기껍고 즐거우신 군자여/만백성의 어버이로다." 무릇 백성들이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고, 백성들이 싫어하는 것을 싫어하는,  그런 군왕을 일러 만백성의 어버이라고 한다.

●此之謂民之父母。
■차지위민지부모
☆그런 군왕을(지-之) 일러 만백성의 어버이라고 한다.

●詩云:"節波南山, 維石嚴嚴.
■시운 절피우산 유석암암.
☆'시경,에서 말했다. "험준하기 그지없는 저 남산이여/돌들이 험하게도 우뚝 솟아 있구나.
♧유維는 발어사
●赫赫師尹, 民具爾瞻.
■혁혁사윤, 민구이첨.
☆위엄과 명망의 광휘가 빛나는 태사 윤씨
여/ 백성들이 모두 당신을 지켜보나이다."
♧태사는 주대의 최고 관직의 하나.

●有國者不可以不慎, 辟則為天下僇矣。
■유국자불가이불신, 벽즉위천하륙의
☆나라의 정권을 잡은 이는 그 처신-처사를 삼가지 않을 수 없나니, 혹여 공정치 못하고 도덕 규범을 벗어난다면 천하 만민에게 죽임을 당할 것이다.


●詩云:"殷之未喪師!"克配上帝; 儀監于殷,
峻命不易.道.
■시운 은지미상사 극배상제,의감우은, 준명불이,도"
☆시경,에서 말했다. "은나라가 민심을 잃지 않았을 때는/ 그래도 하늘의 뜻을 받들 수 있었나니/후세의 임금들은 응당 은나라를 거울로 삼아야 할지니/천명을 받들어 지키기(극배상제)는 결코 쉽지 않으니라."

●得衆則得國,失衆則失國,是故君子先愼乎德.
■득중즉득국 실중즉실국 시고군자선신호 덕
☆이는 곧 민중의 마음을 얻으면 나라를 얻지만, 민중의 마음을 잃으면 나라를 잃는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무엇보다 먼저 도덕 수양에
주의를 기울인다.

●有德此有人, 有人此有土, 有土此有財, 有財此有用。
■유덕차유인 유인차유토, 유토차유재,  유재차유용.
☆무릇 덕이 있어야 비로소 사람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고, 사람들의 지지가 있어야 비로소 넓은 영토를 차지할 수 있으며, 넓은 영토가 있어야 비로소 넉넉한 재부를 가질 수 있고, 넉넉한 재부가 있어야 비로소 나라의 재정 비용을 댈 수 있다.

●德者,本也; 財者,未也.
■덕자, 본야; 재자, 말야.
☆도덕은 치국의 근본이요, 재부는 치국의 말단이다.

●外本內末,爭民施奪
■외본내말,쟁민시탈
☆치국의 근본인 도덕을 외적 형상으로 삼고, 치국의 말단인 재부를 내적 실질로 삼는다면, 급기야 (쟁민시탈)> 백성들과 이익을 다투며 그들의 재물을 수탈하기를 일삼게 될 것이다.

●是故財聚則民散,財散則民聚,
■시고재취즉민산, 재산즉민취
☆재부가 군왕의 수중에 쌓이면 민심은 군왕을 떠나고, 재부가 백성들에게 나누어지면 민심은 군왕에게로 모인다.


●是故言悖而出者, 亦悖而入;貨悖而入者,
亦悖而出
■시고언패이출자, 역패이입; 화패이입자, 역패이출
☆ 그러므로 군왕이 정리에  어긋난 말을 하면 그로 인해 또한 백성들로부터 정리에 어긋난 말을 들을 것이요, 군왕이 도리에 어긋난 방식으로 재화를  모으면 그로 인해 또한 장차 백성들에 의해 도리에 어긋난 방식으로 그것을 탈취당할 것이다

●康誥日:"惟命不于常!"道善則得之,
不善則夫之矣
■강고왈:"유명불우상! "도선즉득지, 불선즉실지의
☆[상서 강고편]에서 말했다. "유독 천명은 무상한 것이다.
이는 곧 군왕은 덕을 쌍고 선을 행하면 천명을 받고, 덕을 쌓고 선을 행하지 않으면 천명을 잃는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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