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가는 금강경 공부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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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
💚산스끄리뜨 원문-법이란 말에 집착마라
तत्किं मन्यसे सुभूते अपि न्वस्ति
कश्र्चद्धर्मो यस्तथागतेन भाषितः ।
सुभूतिराह ।
नो हीदं भगवन् नोस्ति स कश्चिद्धर्मो यस्तथागतेन भाषितः ।।
भगवानाह ।
तत्किं मन्यसे सुभूते यावत्
त्रिसाहस्रमहासाहस्रे लोकधातौ पृथिवीरज्ञः
स कच्चित्तद्बहु भवेत् ।सुभूतराह ।
बहु भगवन्बहु सुगत पृथिवीरजो भवेत् । तत्कस्य हेतोः ।
यत्तद्भगवन्पृथिवीरज्ञस्तथागते
भाषितमरज्ञस्तद्भगवंस्तथागतेन भाषितं ।
तेनोच्यते पृथिवीरज इति ।।
योऽप्यसौ लोकधातुस्तथागतेन भाषितोऽधातुः
स तथागतेन भाषितः ।
तेनोच्यते लोकधातुरिति ।।
💚 산스끄리뜨 한글 음
따뜨김 만야세 수부떼 아삐 누 아스띠 사 까스찓다르모 야스따타가떼나 바시따ㅎ? 수부띠라하 노 히담 바가완. 나스띠 사 까스찓다르모 야스따타가떼나 바시따ㅎ.
바가와나ㅎ 따뜨낌 만야세 수부떼 야왇 뜨리사하스라마하사하스레 로까다따우 쁘리티위라자ㅎ 깓찓, 따드바후 바웯?
수부띠라하 바후 바가완, 바후 수가따 쁘리티위라조 바웯.
따뜨까스야 헤또ㅎ? 얃딷바가완 쁘리티위라자스따타가떼나 바시땀.
떼노쯔야떼 쁘리티위라자 이띠.
💚산스끄리뜨 한글 번역
수부띠야, 여래가 말한 그 어떤 법이 있다고 생각하느냐? 수부띠가 말했다.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말씀하신 그 어떤 법도 없습니다. 세존이 말했다. 수부띠야, 삼천대천세계 가운데 있는 땅에 있는 티끌이 얼마나 많다고
생각하느냐? 수부띠가 말했다.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땅의 티끌이 정말 많습니다. 깨달음에 이르신 분이시여. 왜냐하면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땅의 티끌이라고 말씀하신 것은, 세존이시여, 그것은 땅의 티끌이 아니라고 여래께서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땅의 티끌"이라고 합니다. 또한 여래께서 세계라고 말씀하신 것은 세계가 아니라고 여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렇기에 "세계"라고 합니다.
💚 한문 원전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所說法不須菩提白佛言 世尊 如來無所說須菩提 於意云何 三千大千世界所有微塵 是爲多不須菩提言 甚多 世尊 須菩提 諸微塵 如來說非微塵 是名微塵如來說世界非世界 是名世界(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소설법부 수보리 백불언 세존 여래무소설 수보리 어의운하 삼천대천세계소유미진 시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수보리 제미진 여래설비미진 시명미진여래설 세계비세계 시명세계)
🙏🙏산스끄리뜨 원문 분석
तत्किं मन्यसे सुभूते(따뜨낌 만야세 수부떼-수부띠야 너의 의견은 어떠하냐?) अपिन्वस्ति(아삔와스띠<아삐누/아스띠..실로, 참으로/있다, ..가 이다) स(사/그것) कश्चिद्धर्मो (까스찌드/다르모..어떤/법) यस्तथागतेन(야스/따타-가떼나..그/여래) भाषितः(바-시따ㅎ/설해지다. 말해지다) ।सुभूतिराह(수부띠라-하<수부띠/르/아하..수부띠가 말했다. 르는 간투사) ।
확실히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नोस्ति(노/스띠<나/아스띠..아니다/있다) स(사/그것) कश्चिद्धर्मो (까스찌드/다르모..어떤/법) यस्तथागतेन (야스/따타-가떼나..그/여래) भाषितः(바-시따ㅎ/설해지다. 말해지다) ।।भगवानाह(바가완아하...세존께서 말했다.) ।तत्किं मन्यसे सुभूते (따뜨낌 만야세 수부떼-수부띠야 너의 의견은 어떠하냐?) यावत्(야와뜨/) त्रिसाहस्रमहासाहस्रे(뜨리사-하스라/마하-사-하스레..삼천/대천) लोकधातौ(로까다-따우/세계에) पृथिवीरज्ञः(쁘리티위/라자ㅎ..대지, 땅/먼지, 꽃가루) कच्चित्तद्बहु(깢찌드/따드/바후..얼마나<낌>/그것이/많다) भवेत्(바웨뜨/..되다, ..이다) । सुभूतराह(수부띠라-하<수부띠/르/아하..수부띠가 말했다. 르는 간투사) ।बहु(바후/많다, 많습니다) भगवन्बहु(바가완바후/세존이시여 많습니다.) सुगत(수가따/선서..선서시여 역시 많습니다.) पृथिवीरजो(쁘리티위/라조..대지, 땅/먼지,티끌, 꽃가루) भवेत् (바웨뜨/..되다, ..이다) ।तत्कस्य हेतोः(따뜨까스야 헤또허/왜냐하면, 그것이 무슨 까닭인가 하면?) ।यत्तद्भगवन्पृथिवीरजस्तथागतेन(야따드/바가완/쁘리티위/따타-가떼나..야뜨,따뜨..관계대명사,그것/세존/흙먼지,땅의 티끌/여래)भाषितम्(바시땀/말하다, 설하다)अरजस्तद्भगवंस्तथागतेन(아/라자스/따드/바가완스/따타-가떼나..아니다,부정/먼지/그것/세존/여래) भाषितं(바시땀/말하다) ।तेनोच्यते(떼노쯔야떼/그렇기 때문에) पृथिवीरज(쁘리티위라자/흙먼지,땅의 티끌) इति(이띠/이다) ।। योऽप्यसौ(요삐야사우,야스/아삐/아사우..관계대명사 야드의 단수 주격/..도/관계대명사 아다스의 단수 주격) लोकधातुस्तथागतेन(로까다-뚜스/따타-가떼나..세계/여래) भाषितोऽधातुः(바시또/아<묵음>다뚜ㅎ..말하다, 설하다/<세>계) स(사/그것,그) तथागतेन भाषितः(따타-가떼나/바시따ㅎ..여래/설하다) ।तेनोच्यते लोकधातुरिति(떼노쯔야떼..떼나,우쯔야떼/로까다뚜/이띠..그렇기 때문에/세계/이다) ।।